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국어 어간말 자음군 연구 : A Study on Stem-final Consonant Clusters in Korea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영

Advisor
정승철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어간말 자음군자음군단순화재구조화방언분포방언접촉음운변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4. 2. 정승철.
Abstract
이 논문은 현대국어에 존재하는 어간말 자음군의 자음군단순화와 재구조화 양상을 기술하고, 그 방언분포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개별 방언에서 발생한 어떤 음운현상 또는 변화가 인접한 방언으로 전파되어 가는 과정을 추정하였다.
현대국어의 방언들에는 체언 7개, 용언 18개의 어간말 자음군이 확인된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공시적으로 존재하는 자음군에 대해 그 자음군단순화 양상의 방언분포를 보였다. 이어서 변화가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인 자음군에 대해 그 변화의 양상을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전 시기로부터의 변화 과정과 현재의 방언분포를 기술하였다. 그 세 가지는 어간말음이 단일 자음으로 바뀌는 유형, 어간말에 모음이 첨가되는 유형, 다른 자음군으로 바뀌어 새로운 자음군이 형성되는 유형이다. 변화 과정에 대한 기술은 다른 방언 및 문헌 자료와의 비교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이들 자음군의 변화를 통해 방언 전파와 음운 변화에 관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알 수 있었다. 먼저 자음군이 새롭게 형성되는 환경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활용형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출현한 변이형은 다른 환경에서보다 기저형의 변화를 이끌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자음군단순화 규칙의 발생과 전파 과정을 통해 현재의 방언분포를 설명함으로써, 어떤 음운현상이 한 방언에서 인접 방언으로 전파되는 과정 및 그에 관여하는 조건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