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커녕' 및 관련 표현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염

Advisor
박진호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커녕고사하고물론말할 것도 없고하물며이 다 뭐야접속기능조각문부정극어쌍 대조 초점함의척도반(反)기대 표지상호주관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4. 2. 박진호.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커녕 및 관련 표현의 문법적·의미적 특성을 자세히 알아 보는 것이다. 한국어의 커녕 및 관련 표현을 커녕, 고사하고, 물론, 말할 것도 없고, 하물며, 이 다 뭐야를 포함하여 살펴 보았고 이들을 형식적인 관용표현으로 보아 논의를 하였다.
기존 사전들에서의 커녕 및 관련 표현에 대한 의미를 대부분 어떤 사실은 말할 것도 없이 부정하고 그보다 덜하거나 더한 것까지 부정하는 뜻과 말할 것도 없거니와 도리어의 두 가지 뜻으로 기술하고 있는데 이는 많이 미흡하다. 본고는 커녕 및 관련 표현의 문법적·의미적 특성에 의하여 커녕 및 관련 표현이 다섯 가지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보려고 한다.어떤 사실은 더 말할 나위도 없이 부정하고 그보다 덜하거나 못한 것까지 부정하는 뜻을 가진 것으로 커녕₁, 고사하고₁, 물론이고₁, 말할 것도 없고₁, 하물며₁, 이 다 뭐야₁로 표기하고, 어떤 사실은 말할 나위도 없이 부정하고 그보다 더 심한 일을 맞이하는 뜻을 가진 것으로 커녕₂, 고사하고₂, 물론이고₂으로 표기하고, 말할 나위도 없거니와 도리어의 뜻을 가진 것으로 커녕₃, 고사하고₃, 물론이고₃, 이 다 뭐야₂, 말할 것도 없고₂ 로 표기하고, 어떤 사실은 더 말할 나위도 없이 긍정하고 그보다 더한 것까지 긍정하는 뜻을 가지는 것으로 물론₄, 말할 것도 없고₃, 하물며₂, 이 다 뭐야₃으로 표기하고, 잠시 미루어 문제 삼지 않음, 우선 내버려둠의 차치물론(且置勿論)의 뜻을 가진 것으로 고사하고₄, 이 다 뭐야₄로 표기한다. 의미지도를 이용하여 커녕 및 관련 표현들의 의미를 알아보기 쉽게 표시하였다.
커녕 및 관련 표현의 부분적인 특징으로 접속기능, 조각문, 부정극어, 쌍 대조 초점, 척도, 함의가 있다. 어떤 사실은 부정하는 것은 물론 그보다 덜하거나 못한 것까지 부정하는 뜻과 어떤 사실은 말할 나위도 없이 긍정하고, 그보다 더한 것까지 긍정하는 의미를 가지는 것은 접속기능, 함의, 척도, 쌍 대조 초점의 특점에 부합되고, 어떤 사실은 부정하는 것은 물론 그보다 덜하거나 못한 것까지 부정하는 뜻은 부정극어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외에도 말할 것도 없거니와 도리어의 뜻은 반(反)기대 표지로 파악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특징은 커녕 및 관련 표현의 부분적인 특징으로 전반적인 특징을 총괄하지 못하였다. 본고는 한국어 커녕 및 관련 표현의 특징을 아우르기 위하여 대화를 중심으로 하여 자신의 주관성뿐만 아니라, 청자의 주관성도 고려하여 언어행위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중시한 상호주관성의 개념을 원용하여 논의를 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