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한국어 어미 -아와 -아셔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세한국어 어미 -아와 -아셔가 대치될 수 있었음을 확인하고, -아셔가 공시적으로 -앗/아시-와 -아로 분석되는 형태임을 밝힘으로써 -아와 -아셔가 맺고 있던 유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2장에서는 기본적 논의로서 두 가지를 다룬다. 하나는 -아셔를 -앗/아시-와 -아로 분석할 수 있는 근거를 통사 · 의미적 측면에서 살피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존 연구에서 파악한 -아의 의미 기술을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결어미의 의미를 정리하는 것이다.

3장과 4장에서는 어미 -아와 -아셔가 가진 형태 · 의미 · 통사적 특성을 각각 살펴본다. 특히 -아와 -아셔가 나타내는 의미에 따라 통사적 특성이 어떻게 달리 나타나는지를 기술하였다.

5장에서는 -아와 -아셔가 맺고 있는 유의 관계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연결어미의 의미 범주를 시간성에 따라 체계화하여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와 비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로 나누었다. 그 결과 -아와 -아셔는 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모든 경우에서 유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던 반면, 비시간적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 일부 의미에 대해서만 유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