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강조 보조사 연구

???强?補助??究

본고의 연구 대상이 되는 강조 보조사는 보조사들 중에서도 의미적으로 비교적 자유로운 보조사이다. 보조사는 보편적으로 강조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본고의 연구 목적은 강조 보조사의 목록을 작성하여 이들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을 규명하려는 것이다.

1장에서는 본고의 연구 목적을 밝혔다. 본고에서는 강조 보조사를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논의를 진행함으로써 그들 각각의 특성을 규명하려는 목적이 있음을 보였다. 또 강조법과 여러 가지 강조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고, 강조 보조사 목록을 제시하며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본고에서는 강조 보조사를 '나/이나', '도', '만', '야/이야', '은/는' 등 다섯 개로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기본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일반 보조사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강조 보조사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동시에 일반 보조사와 강조 보조사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을 비교하였다. 강조 보조사는 보조사 특성과 대부분 일치하나, 의미적인 특성에서 보조사가 생략되었을 경우 문장의 의미가 변한다.는 점에서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그 원인은 강조 보조사가 보조사로서의 특성을 만족해야할 뿐만 아니라 강조라는 의미적 자질 때문에 동시에 강조의 변별 기준도 만족해야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3장에서는 다섯 개의 강조 보조사에 대해 각각의 통사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통사적 특성에서는 선행어와의 결합 양상, 보조사와의 결합 양상, 어미와의 결합 양상에 대해 논의하였다.

강조 보조사 나/이나는 수량의 크거나 많음, 또는 정도가 높음을 강조하는 보조사이다. 흔히 화자의 놀란 감정이 수반된다.

도는 또한, 역시, 포함, 부가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보조사 도가 선행어와 결합하여 그 선행어를 한층 더 강조해주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도의 의미는 동류 제시라는 자질보다는 화자의 의도나 감정을 부각시키고 있다.

만은 단독 선택의 의미에 기초로 하여 강조의 의미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이런 경우 대체로 화자의 발화 내용에 대한 강조 첨의로 나타난다.

야/이야는 강조를 기본 의미로 가지면서 야/이야가 사용되는 개별 상황에 따라 각각 구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은/는은 대조와 강조의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만 어떤 문장에서는 강조 의미가 대조 의미의 비중보다 훨씬 더 많기 때문에, 은/는의 의미를 강조로 설정하였으며 또 어떤 문장은 대조와 아무런 상관없이 순수한 강조를 나타낸다고 보았다.

4장에서는 선행어와의 결합 양상, 보조사와의 결합 양상, 어미와의 결합 양상을 분류에 따라 도표를 만들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이루어진 논의들을 정리하면서 결론을 맺는다.

강조 보조사; 통사적 특성; 의미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