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 한국어 하-의 활용 양상에 대한 연구 : 关于现代韩语中하-的活用用法的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요자

Advisor
김현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사 ‘하-’접미사 ‘-하-’많다같다노랗다활용 양상지역적 분포통시적 발달 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7. 2. 김현.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의 방언 자료를 주요 대상으로 하여 현대 한국어에서 동사 하-와 그와 관련된 접미사 -하-, 그리고 하-와 관련된 용어의 활용 양상, 지역적 분포 및 통시적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제2장에서 동사 하-의 활용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하다
해형, 허다
헤형, 해다
히형, 하다
하형, 하다
햐형 6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지역적 분포를 살펴본 결과 하다
해형은 주요 유형으로 한국의 동부 지역에서 나타난다. 해다
해형은 주로 강원도 원주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나타나며, 허다
헤형은 주로 충청남도에서, 허다
히형은 주로 전라북도에서 나타난다. 하다
하형은 충청도에서 나타난다. 하다
햐형은 주로 충청도에서 실현된다. 각 유형이 나타나는 통시적 발달 과정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제3장에서 접미사 -하-를 명사+-하-, 부사+-하-, 어근+-하-의 3부류로 나누었다. 각 부류의 활용 패러다임, 유형 및 지역적 분포와 통시적 발달 과정을 논의하였다. 접미사 -하-의 활용 유형은 동사 하-와 같고, 지역적 분포는 동사 하-와 비슷한데, 차이나는 것은 비어두인 위치 때문에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 하-와 관련된 용어를 살펴봤는데 규칙 용언과 불규칙 용언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규칙 용언은 많다, 같다, 않다와 귀찮다, 괜찮다를 대상으로 하여 그 지역적 분포를 살펴보았다. 불규칙 용언은 노랗다와 같은 색채어류를 대상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활용 양상은 규칙 용언보다 불규칙 용언이 더 복잡하게 나타나는데 가장 큰 공통점은 C허다
C헤형과 C허다
C히형이 모두 전라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제5장에서 동사 하-와 접미사 -하-의 명사+-하-, 부사+-하-, 어근+-하-의 3부류, 그리고 하-와 관련된 용어를 비교해 보았다. 각 부류의 지역적 분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