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어 하-의 활용 양상에 대한 연구 : 关于现代韩语中하-的活用用法的研究

Abstract

이 논문은 한국의 방언 자료를 주요 대상으로 하여 현대 한국어에서 동사 하-와 그와 관련된 접미사 -하-, 그리고 하-와 관련된 용어의 활용 양상, 지역적 분포 및 통시적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햐형은 주로 충청도에서 실현된다. 각 유형이 나타나는 통시적 발달 과정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제3장에서 접미사 -하-를 명사+-하-, 부사+-하-, 어근+-하-의 3부류로 나누었다. 각 부류의 활용 패러다임, 유형 및 지역적 분포와 통시적 발달 과정을 논의하였다. 접미사 -하-의 활용 유형은 동사 하-와 같고, 지역적 분포는 동사 하-와 비슷한데, 차이나는 것은 비어두인 위치 때문에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제4장에서 하-와 관련된 용어를 살펴봤는데 규칙 용언과 불규칙 용언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규칙 용언은 많다, 같다, 않다와 귀찮다, 괜찮다를 대상으로 하여 그 지역적 분포를 살펴보았다. 불규칙 용언은 노랗다와 같은 색채어류를 대상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활용 양상은 규칙 용언보다 불규칙 용언이 더 복잡하게 나타나는데 가장 큰 공통점은 C허다

C히형이 모두 전라도에서만 나타나는 것이다.

제5장에서 동사 하-와 접미사 -하-의 명사+-하-, 부사+-하-, 어근+-하-의 3부류, 그리고 하-와 관련된 용어를 비교해 보았다. 각 부류의 지역적 분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