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기쁨 표현 관용어의 의미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근학

Advisor
전영철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관용어환유은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7. 2. 전영철.
Abstract
한국어 기쁨 표현 관용어의 의미 연구

본고는 한국어 기쁨 표현 관용어에서 나타나는 의미를 전면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용어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그 나라의 문화와 아주 밀접한 연관이 있다. 또한 본고는 인간의 감정에서 기쁨이라는 긍정적인 개념으로 출발해서 관용어에서 이러한 표현들이 나타나는 양상을 살필 것이다.

기쁨 표현 관용어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환유와 은유의 인지적인 수법으로 나름대로 해석을 할 것이다. 인지언어학에서 환유와 은유는 아주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 환유는 인접성의 특성을 가지는 반면에 은유는 유사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의 연구가 감정이나 관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은 많이 이루어 졌지만, 기쁨 표현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의 필요성에서 문제를 제기했다.

본고의 구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서론에 대한 내용으로 논문 전반에 대한 간단한 요약이다. 2장에서는 감정이론과 더불어 본고에서 설정하는 기쁨 표현의 개념을 제시할 것이다. 3장에서는 본고의 연구대상인 관용어에 대한 개념과 그 형태· 통사적 특성과 의미특성을 살펴볼 것이다. 4장에서는 기쁨 표현에 나타나는 항목들을 목록으로 제시할 것이다. 본고에서 제시하는 항목은 크게 신체어와 비신체어이다. 5장에서는 4장에서 제시한 관용어 목록을 환유와 은유의 해석으로 양상을 살필 것이다. 6장은 결론이다.


주요어: 기쁨 표현, 감정, 관용어, 환유, 은유, 양상.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