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결어미 '-다고'류와 조사 '-이라고'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규영

Advisor
문숙영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다고-라고-자고-이라고-다고 해서연결어미인용부사절이유원인목적양보양보적 조건보고 증거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2017. 2. 문숙영.
Abstract
본고의 목적은 연결어미로 쓰이는 -다고류와 조사로 쓰이는 -이라고의 문법적 특징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다.
인용문에 쓰이던 -다고와 -자고, -라고 등은 더 이상 인용의 기능을 하지 않고 두 절을 연결하는 연결어미로서의 기능을 하고, 계사의 활용형 -이라고의 경우는 조사로서의 쓰임을 보이기도 한다. 그간의 연구에서는 -다고나 -자고, -라고를 각각 개별 어미로서 그 의미를 기술하거나, 인용문에서 문법화한 형식의 일부로서 소개한 것이 전부였다. 이에 본고는 연결어미로 쓰이는 -다고류와 조사로 쓰이는 -이라고의 특징을 전면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제2장에서는 인용의 기능을 하지 않는, 문법화한 -다고류로서 연결어미 -다고류와 종결어미 -다고류, 그리고 조사 -이라고를 살펴보았다. 각각의 형성 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봄으로써 연결어미 -다고류와 조사 -이라고는 그 형성 과정이 평행적일 수 있으나, 종결어미 -다고는 다른 형성 과정을 거쳐 온 요소임을 확인하여, 연구 대상을 연결어미 -다고류와 조사 -이라고로 한정하였다. 또 기존 논의에서 -다고류의 어미로 언급된 의미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유, 원인, 목적, 결과, 양보 등의 의미유형 간의 구별이 통사·의미적 기준에 따라 이루어질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조사 -이라고 또한 어미와 조사의 구별 기준을 도입하여 그 문법적 지위와 의미가 기술되어야 함을 보였다.
제3장에서는 -다고류 어미와 조사 -이라고의 문법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연결어미 -다고류는 이유와 목적을 다의적으로 나타내는데, 주절 주어의 [의도] 양태 의미가 선행절에 드러나는 경우에 한해서 목적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주절 주어의 [의도]는 선행절의 서법, 선어말어미, 서술어의 종류, 그리고 선·후행절의 주어 일치 제약 등의 통사적 특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유를 나타낼 때와 목적을 나타낼 때, 다른 이유 및 목적의 연결어미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알아보았다. 한편 조사 -이라고의 경우는 이유를 나타낼 때에는 연결어미의 계사 활용형으로 처리할 수 있으나, 그 외에 선어말어미가 결합하지 않는 경우는 화자의 부정적인 태도를 드러내며 보조사로서의 쓰임, 부사격조사로서의 쓰임, 그리고 절을 이끄는 어미로서의 쓰임이 복합적으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제4장에서는 -다고 해서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다고 해서는 해서가 생략되어 표면적으로 연결어미 -다고와 그 구별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왔던 것이다. 그에 따라 -다고 해서와 -다고가 형태적, 의미적으로 구별됨을 보였다. 또 -다고 해서의 의미는 양보와 이유 등으로 나누어 다의적으로 기술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제5장에서는 -다고류가 다른 연결어미나 조사와 보이는 뉘앙스의 차이를 증거성 함축에 기대어 설명하였다. -다고류가 가지는 독특한 의미는 보고 증거성의 함축적 의미로 설명할 수 있음을 알아보았고, 의외성의 요소가 포함된 문장에 한해서 -다고류의 의미 영역이 확장되는 현상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고류가 그 독특한 의미로 인해 형성하는 구문을 살펴보았다. N1도 N2이라고류의 구문과 의문사가 선행하는 -다고류 구문에서는 화자의 부정적인 태도가 드러나는데 후행절이 생략되어 탈종속화를 거치는 구문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보았다. V1-ㄴ/는다고 V1 구문 나름대로는 시도하였다는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역시 굳어진 숙어로 다루어져야 함을 보았다.
제6장에서는 논의의 내용을 요약하고 추구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1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