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군정 여론조사로 본 한국의 정치·사회동향(1945~1947) : A view of South Korea's Political and Social Trends Through USAMGIK's Opinion Surveys(1945~1947)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재경

Advisor
정용욱
Major
인문대학 국사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여론여론조사미군정공보정치동향사회동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사학과, 2014. 2. 정용욱.
Abstract
본고는 1945년에서 1947년 사이 미군정의 여론조사 자료를 분석하여 당시 한국의 정치동향과 사회동향을 살펴보았다.
점령 직후 미군정은 남한이 처한 여러 정치, 경제, 사회문제에 대응해야 했다. 만주·북한·일본 등과의 교역 단절로 인한 경제문제가 발생했고, 봉건적인 지주-소작제가 남아 있었다. 남한주민들은 강한 독립의지를 가지는 한편, 토지개혁 등의 개혁조치가 이뤄지기를 원하고 있었다.
미군정은 동시에 한반도에 대한 미국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 미군정은 남한의 정계개편에 관여했고, 여러 차례 과도정부 구상을 추진하여 차후 한반도에 수집될 정부의 핵심세력을 육성하고자 했다. 미군정의 과도정부 구상은 선거를 매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남한 주민들의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다.
미군정의 여론조사 활동은 두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었다. 미군정은 여론조사를 통해 어떠한 사회적 문제들이 점령의 안정성을 해칠 것인지 점검하는 한편, 미군정의 정치구상에 대한 한국인들의 지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자 했다. 따라서 미군정이 시행한 여론조사는 당시의 사회동향과 정치동향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미군정이 시행한 여론조사 활동은 공보기구 산하의 하부부서에 의해서 시행되었다. 여론처에서 여론국으로 명칭이 변화한 여론조사 기구는 여론수집여행과 가두조사의 두 가지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시행했다. 여론수집여행은 본격적인 여론조사가 시행되기 전 소수의 미군장교들이 지역주민들과 인터뷰를 하는 방식이었고, 초창기 예비조사의 성격이었다. 단, 여론수집여행에서 다룬 주제들은 이후 가두조사에도 이어졌다.
이후 전국적으로 도시·도회지에 여론조사원이 고용되면서, 가두조사 방식으로 시행되는 여론조사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는 질문지와 응답지를 준비하여 거리의 행인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양적으로 더 많은 대상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같은 주제를 반복 시행하여 통계치가 변하는 것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가두조사라는 방식은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여론조사 시행지역 주민을 대표할만한 표본을 추출하여 의견을 물을 수 없었다. 따라서 특정계층이나 성향의 의견이 과대 대표될 가능성이 있었다. 실제 서울지역의 경우 좌익의 응답거부에 의해 우익의 의견이 과하게 여론조사 결과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여론조사 결과를 분석할 때 감안해야 할 것이었다.
또 미군정은 시행주기가 서로 다른 정기 여론조사와 비정기 여론조사를 시행했다. 정기 여론조사는 특정 설문을 주기적으로 시행하여 여론의 추이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었다. 민생상황, 미군정 및 군정정책에 대한 만족도, 경제체제 선호도가 주된 주제였다. 비정기 여론조사의 경우 한국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한 배경조사와, 중요한 정치적 사안과 관련하여 실시한 현안조사의 두 가지가 있었다. 현안조사의 경우 미군정의 정치구상에 대한 질문들이 포함되었다.
미군정은 서울지역에 대해서는 정기 여론조사와 비정기 여론조사를 모두 시행한 반면, 지방에 대해서는 정기 여론조사만을 시행했다. 미군정의 입장에서 서울은 정치적 중심지였고, 모든 종류의 여론조사가 시행되는 핵심지역이었다. 반면 지방에서는 점령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정기 여론조사만 시행되었다.
미군정의 여론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당시의 사회동향은 크게 두 가지였다. 첫 번째는 식량위기와 그에 따른 도시지역의 불만 확산이었다. 식량위기와 그에 따른 미가의 급락은 미군정에 대한 만족도에 악영향을 미쳤으며, 한국인들이 미군정의 행정력에 불신을 갖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미군정이 서울을 정치 중심지로 중시했던 것을 감안하면, 도시지역의 식량위기는 미군정에 있어 상당한 위기였다.
두 번째는 국가주도의 경제통제와 토지개혁, 노동조건 개선에 대한 한국인들의 지지였다. 한국인들은 주요산업 또는 모든 산업의 국유화를 선호했고, 정부가 다양한 방면의 경제통제를 가하는 것을 지지했다. 귀속농지와 한국인대지주농지에 대해 토지개혁이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지지하는 여론이 강했는데, 미군정 주도의 조치에는 반대했다. 토지개혁은 미래의 한국정부가 시행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 한국인들은 노조의 정치활동에 반감을 보였으나, 노동조건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은 지지했다. 한국인들이 원하는 노동조건은 북한의 노동법이 제시한 것에 준하는 수준이었다.
미군정의 여론조사는 1946년 정치동향의 흐름 또한 보여주었다. 미군정은 미소공위를 기반으로 한 해결보다는 과도정부 수립구상을 계속 추진하는데 관심을 가졌고, 여론조사로 이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을 살폈다. 서울지역에 한정된 반응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인 한국인 여론의 흐름은 미군정이 원하는 방향이었다. 한국인들은 1946년 3월 시행된 여론조사에서 미군정의 민주의원 구상을 반대했고, 오히려 미소양군 철수를 지지하는 여론을 드러냈다. 그러나 1차 미소공위 결렬 이후 미군정의 입법의원에는 찬성하는 방향으로 여론의 흐름이 변했고, 미소공위 결렬에 대해서도 소련 측에 책임을 두는 경향이 강했다.
서울지역의 한국인들은 입법의원의 수립에 찬성했으나, 미군정이 입법의원을 수립한 방식까지 지지한 것은 아니었다. 한국인들은 성별이나 재산에 따른 제한이 없는 보통선거권이 주어지길 희망했으나, 미군정은 우익의 승리를 위해 선거권을 제한하고, 경찰과 관리의 선거개입을 묵인했다. 이에 대해 서울지역의 한국인들은 서울지역에서 시행된 선거를 무효화하고 재선거를 시행하는 것을 지지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2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