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통제자연어 진료서술문 작성규칙 표현을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 및 인터페이스 구현
An ontology model for representing writing rules in medical template and interfac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민
Advisor
김홍기
Major
의과대학 협동과정의료정보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톨로지시멘틱 웹규칙언어통제자연어의료서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의료정보학전공, 2012. 8. 김홍기.
Abstract
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통제자연어 형태의 진료서술문을 표현하기 위한 온톨로지를 시멘틱웹 온톨로지 언어 OWL을 통해 모델링하고 진료서술문 작성 시 발생할 수 있는 규칙을 시멘틱웹 규칙 표현 언어인 SWRL을 통해 표현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터페이스들을 구현 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구현 된 인터페이스에서 올바른 통제자연어 입력을 위해 제공하는 용어 추천 목록의 순서를 다양한 관점을 산출한 용어의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정하였다.

방법: 의료 서식 온톨로지는 서식 자체에 대한 정보인 Template attribute와 서식에서 사용될 수 있는 개념의 집합 인 Clinical entity로 분류하여 모델링 하였다. Template attribute는 서식의 제목과 설명을 포함하여 규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택 사항 Template option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대장암 병리보고서 작성 시 기술 하고자 하는 검체의 종류에 따라 진료서술문 기재사항의 내용이 변경되므로 검체의 종류는 Template option으로 표현 될 수 있다. Clinical entity는 의무 기록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묘사하기 위한 개념과 기재 사항을 표현한다. 의무 기록 작성 규칙은 서식의 선택 사항이나 특정 기재 사항의 값에 따라 다른 기재 사항 값의 범위가 변경 되는 것을 표현하였으며, 기재 사항의 값 범위 변경 시 새로운 값의 범위로 변경하는 Replace, 혹은 기존의 값의 범위에 새로운 값들을 추가하는 Merge의 두 가지 방법으로 변경한다. 또한, 용어추천 시 용어자체, 의무기록자, 환자의 3가지 관점에서 사용 빈도를 산출하여 최근 많이 사용한 용어 일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결과: OWL과 SWRL로 의무기록 서식 온톨로지와 규칙을 저작할 수 있는 저작 인터페이스와 저작 된 결과물을 활용하여 구조적인 진료서술문을 작성할 수 있는 통제자연어 진료서술문 작성 인터페이스로 구성 된 Owlpath를 구현하였다. 이 중, 작성 인터페이스는 규정된 문법과 의무기록 서식 온톨로지 및 규칙을 통해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용어를 추천하고 상이한 점이 있을시 이를 알려주어 올바른 통제자연어 진료서술문 작성을 유도한다. 작성 인터페이스로 작성 된 진료서술문은 RDF로 출력 하였다.

결론: 구현 된 Owlpath 인터페이스들을 활용하여 국내외에서 제안 된 병리보고서 기재사항 표준안 및 웹 폼 형태의 의료 서식들의 온톨로지 및 작성 규칙을 입력하고, 이를 통해 통제자연어 진료서술문을 작성한 뒤, RDF로 추출함으로써 제안 된 시멘틱 웹 기술을 이용한 의료 서식 및 규칙 표현의 의료현장 사용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3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대학원)Program in Medical Informatics (협동과정-의료정보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의료정보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