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진단된 말기 신부전 환자의 장기 생존율과 사망 원인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서론: 세계적으로 만성 콩팥병 환자의 수가 늘고 있고, 이에 따라 신대체 요법을 받는 말기 신부전 환자 수 및 투석 비용도 증가 되었다. 이에 이 환자군의 특성을 파악하고, 사망률 및 사망에 관련된 인자를 파악하여 향후 진료 지침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계획 하였다.

결론: 신 대체 요법을 시작하는 말기 신부전 환자의 초기 임상적 특성을 살펴보고 사망률과 관련된 인자를 분석 하였다. 영양학적인 인자를 보정한 이후에도 신 대체 요법을 시작 하는 시점의 사구체 여과율이 높을수록 높은 사망률과 관련성이 있고, 조기 의뢰군에서 사망률이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투석의 시점을 결정하는데 있어 한가지 지표에 얽매이기 보다 요독증의 증상 및 징후, 치료의 가능성, 환자의 선택 등의 다양한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겠다. 또한 적절한 시기에 신장 내과로의 의뢰가 말기 신부전 환자의 장기 예후를 결정 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생각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