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에서의 상피세포의 간질세포 변이 관련 microRNA의 발현 양상 : EMT-related microRNA expression pattern in pancreatic cancer

Abstract

배경 및 목적: 췌장암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암으로 현재까지 수술에 의한 완전 절제만이 장기 생존을 기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microRNA (miRNA)는 췌장암에서 다양한 mRNA의 번역을 조절함으로써 생체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EMT (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가 여러 암에서 전이와 관련이 있고 이의 작용에 miRNA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췌장암에서 miRNA의 발현양상을 살피고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췌장암으로 진단된 환자 중 조직이 활용 가능하고 근치적 목적의 수술을 시행한 84명의 환자에서 miRNA를 분석하기 위해 RNA를 추출하고. RT PCR을 활용하여 miR-200 family (200a, 200b, 200c, 141), miR-205의 발현을 불멸화 정상 췌장조직 췌장 세포(HPDE)와 비교하여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miRNA의 발현양상과 췌장암 환자의 임상 데이터를 비교 분석 하였다.

p = 0.044) 높은 사망률을 보였다.

결론: miR-200c는 췌장암 환자에서 예후에 독립적인 인자로 작용하나 기존의 보고와 달리 높게 발현되는 경우 나쁜 예후를 보였다. miR-200c는 향후 췌장암의 진단과 치료의 목표로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향후 췌장암에서 miR-200c의 역할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