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청소년기에 발생한 뇌하수체 선종 24 증례의 임상상과 치료경과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소아 청소년기의 기능성 및 비기능성 뇌하수체 선종 환자들에서 진단 당시 임상양상과 치료 경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는 우연종으로 발견된 경우가 많아 비기능성 선종의 빈도가 기존의 보고에 비해 높았고, 기능성 선종 중에서는 PRL 분비 선종이 가장 많았다. 감별 진단 및 치료 계획의 수립에 있어 호르몬 과잉 증상의 여부 및 호르몬 분비 상태에 대한 주의깊은 평가가 중요하다. 또한, 특히 뇌하수체 수술을 시행 받은 뇌하수체 선종 환자에서 재발이나 호르몬 결핍 여부에 대한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