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Cmec 유형에 따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균혈증의 예후 : Outcome of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Bacteremia Dependent on SCCmec types

Keywords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bacteremiavirulence factorsSCCmec

Abstract

서론: Staphylococcal cassette chromosome mec(SCCmec)은 황색포도알균의 메티실린 내성을 유발하는 mecA 유전자를 갖고 있는 이동성 유전 영역이다. 의료기관 연관 MRSA는 대개 SCCmec 유형 I, II, III에 속하지만, 새롭게 등장한 지역사회 연관 MRSA는 주로 SCCmec 유형 IV, V에 속한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 지역사회 연관 MRSA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SCCmec 유형에 따른 MRSA 감염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SCCmec 유형 II/III와 유형 IV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률을 비교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기 위하여 각 균주들의 병독인자 유무나 발현 정도를 조사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9년 1월부터 2013년 5월까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MRSA 균혈증이 확인되었던 성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후향적 코호트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망 시점에서도 MRSA 균혈증이 증명되었던 경우나 사망시까지 MRSA 균혈증의 원발 감염증 및 패혈증의 징후가 지속되었던 경우, 혹은 다른 뚜렷한 이유 없이 MRSA 균혈증 14일 이내에 사망한 경우를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으로 분류하였다. 모든 균주에 대해 SCCmec 유형, spa 유형, pvl과 psm-mec 유전자의 유무, agr 유전자의 기능부전 여부를 평가하였고, SCCmec 유형 IV 균주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α-독소 및 PSMα의 상대적인 발현 정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총 198례의 MRSA 균혈증 증례 중, 47례(23.7%)가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으로 분류되었다. SCCmec 유형 II/III와 IV 증례는 각각 140례(70.7%)와 58례(29.3%)였다.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은 SCCmec 유형 IV(10.3%, 6/58)에서 유형 II/III (29.3%, 41/140)에서보다 적었다(P=0.003).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에 대한 다변수 분석에서도 SCCmec 유형 IV는 유형 II/III에 비하여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 위험이 독립적으로 낮음이 확인되었다. 그 외에도 높은 Charlson 의 기저질환 점수, 높은 Pitt 균혈증 점수 및 중심정맥관 연관 감염이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과 독립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SCCmec 유형 IV 균주에서 pvl 유전자가 있는 경우는 3.4%였고, α-독소와 PSMα의 발현 정도는 gyrB와 비교하였을 때 각각 1.00배(사분위 범위 0.59-0.90), 1.17배(사분위 범위 0.42-1.57)였다. SCCmec 유형 II/III 균주 중 agr 유전자가 기능부전인 비율은 85.0%였고, psm-mec 유전자를 갖고 있는 비율은 21.4%였다.

결론: SCCmec 유형 IV는 유형 II/III에 비하여 MRSA 균혈증에 의한 사망 위험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이는 우리나라에서 흔한 MRSA 균주의 미생물학적 특성과 관련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