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병증 통증에 대한 한국형 단축 맥길 통증 설문지(SF-MPQ)와 신경병증성 통증 척도(NPS)의 타당성 검증 :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s of the short-form McGill Pain Questionnaire (SF-MPQ) and Neuropathic Pain Scale (NPS) in Neuropathic Pain Patients

Abstract

서론: 신경병증 통증은 치료하기 가장 어려운 통증 증후군들 중 하나로 여겨지며, 신경병증 통증의 증상과 징후는 매우 다양하여 진단과 평가가 어렵다. 이런 이유에서 다양한 설문지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신경병성통증을 가진 환자에게 한국형 단축 맥길 통증 설문지(short form-McGill Pain Questionnaire)와 신경병증성 통증 척도(Neuropathic Pain Scale)을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Rating Scale(NRS)을 신경병성통증을 가진 환자 81명에게 조사하여 번안된 한국형 SF-MPQ와 NPS의 신뢰도와 내용타당성, 준거관련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결과: 한국형 SF-MPQ의 cronbach alpha는 0.809였으며 SFMPQ의subscale인 sensory pain rating index, affective pain rating index, total pain rating index는 NRS, 한국형 BPI와 유의한상관관계를 보였다. SF-MPQ subscale들과 NRS, BPI와의 상관관계는 Spearman 상관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Spearman s ρ는 0.428에서 0.596사이에 분포하였다. 한국형 NPS의 cronbach alpha는 0.756이었으며 NPS의 각 10개의 문항과 NRS, BPI와의 Spearmans ρ는 -0.064에서 0.656사이에 분포하였다. 차가운 정도를 묻는 문항과 가려운 정도를 묻는 문항은 다른 문항에 비해 NRS, BPI와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대상포진후신경통은 삼차신경통에 비해 가려운 정도를 묻는 문항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p<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