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 환자에서 자발세균복막염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의 임상적 특성과 예후 비교

Comparison of Clinical Characteristics and Outcomes of Spontaneous Bacterial Peritonitis and Culture Negative Neutrocytic Ascites in Patients with Liver Cirrhosis

서론: 복수감염은 복수 배양검사에서 균이 동정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자발세균복막염(spontaneous bacterial peritonitis)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culture-negative neutrocytic ascites)로 분류된다. 자발세균복막염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의 예후 차이여부는 임상적으로 중요하지만 현재까지 일관된 연구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3차 병원에 자발세균복막염 혹은 배양음성 중성구복수로 입원한 간경변 환자를 대상으로 두 질병의 임상특성과 예후에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대상 및 방법: 복수감염이 발생한 간경변 환자들의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검토하여 인구학적 특성 및 간경변의 원인, 기저질환을 조사하였고 37.8℃ 이상의 발열여부, 발열지속기간, 복통, 간성혼수발생, 정맥류 출혈 등을 포함한 임상상 및 혈액과 복수 검사결과, 복수감염 발생 1-4개월 전과 복수감염 발생 후 2일 이내의 간 기능 검사결과를 조사하였다. 간 기능은 Model for End-stage Liver Disease (MELD) score와 Child-Pugh score로 측정하였다. 각 군별로 7일, 30일, 90일에 어떠한 원인으로든 사망한 환자의 분율을 조사하였다.

결론: 배양음성 중성구복수 환자와 비교하였을 때 자발세균복막염 환자에서 발병 당시 복통, 균혈증이 흔하였고 MELD score, 복수 중성구 수치가 유의하게 높았다. 자발세균복막염 환자의 7일 사망률이 배양음성 중성구복수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으나 30일 사망률과 90일 사망률은 차이가 없었다.

자발세균복막염; 배양음성 중성구복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