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척추관 수술 환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Abstract

목적: 중등도의 요추 추관 협착증에서 수술의 결과를 동통, 기능적 평가, 삶의 질 지표를 이용하여 알아보고, 임상적, 기능적, 영상의학적, 전기진단적 인자 중 요추 척추관협착증 수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보라매 병원에서 중증도의 요추 척추관협착증으로 진단받고 감압술 및 고정술 시행 받은 환자 6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전 예후인자에 신체검진 및 영상검사, 전기진단검사 및 SF-36V2tm, functional rating index(FRI), lower back pain and radiating pain visual analogue scale(VAS)을 포함하였으며 수술 후 SF-36V2tm, FRI, pain VAS 조사하여 수술 후 결과를 결정하였다.

예후인자와 결과에 관하여 단변량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한 후 p<0.2 이상인 항목을 골라 다변량 선형 회귀 분석을 시행하였다. 최종 유의 확률은 p<0.05로 정하였다.

결과 pain VAS, FRI, SF-36V2tm중 대부분의 평가 항목에서 수술 후 유의한 호전을 보였다. 근전도 검사상 이상 유무, 척추측만증 유무, 수술 전 lower back pain VAS, FRI, SF36 role limitation attributed to emotional problems, SF36 mental component summary등 방사선학적 요소와 통증 유무, 기능장애, 정신적 상태 등이 수술 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의한 예후 인자로 밝혀졌다. 특히 기존에 알려진 예후인자 이외 근전도 검사에서 이상이 없을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할 수 있음을 알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