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세포주에서 시스플라틴 내성 지표로서 유전자 발현 분석

Abstract

서론: Cisplatin은 진행성 방광암의 치료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항암화학요법제이나, 다양한 유전자의 활성 또는 억제를 통해 약제 내성이 발생한다. 따라서 cisplatin에 대한 약제 내성 극복은 치료성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방광암 세포주와 cisplatin 내성 방광암 세포주의 유전자 발현을 비교 분석하여 cisplatin 내성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확인하고 약제 내성 기전을 규명하는데 기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방법: 미국 ATCC에서 도입한 인체 방광암 세포주 (T24)와 cisplatin 농도 2.0 μg/ml에서 내성을 보이는 세포주 (T24R2)를 이용하여 mRNA expression analysis (cDNA microarray)를 통해 T24와 T24R2의 유전자 발현의 차이를 구하였다. 이 중 유의 유전자 (fold change ≥2, p-value <0.05)를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을 통해 확인하였다.

결과: cDNA microarray 분석 결과 과발현된 유의 유전자 중 3가지 암 관련 경로 (세포고사, p53 신호경로, 세포주기)와 관련된 PRKAR2A, PRKAR2B, CYCS, Bcl-2, BIRC3, DFFB, CASP6, CDK6, CCNE1, STEAP3, MCM7, ORC2, ORC5, ANAPC1, ANAPC7, CDC7, CDC27, SKP1 등 총 18개의 유전자가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에서 2배 이상 발현의 차이를 보였다. 특히, MCM7, Bcl-2, CYCS, PRKAR2B는 cDNA microarray 또는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에서 4배 이상 (fold change ≥4) 발현이 증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