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긴맥파 1064nm Nd:YAG 레이저가 주름과 피부 탄력에 미치는 효과 : 새로운 시술 변수의 평가
Long pulsed 1064nm Nd:YAG laser treatment for wrinkle reduction and skin laxity : Evaluation of new paramet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종수
Advisor
은희철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주름치료피부 탄력긴맥파 Nd-YAG 레이저새로운 시술 변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피부과학 전공, 2013. 2. 은희철.
Abstract
서론
주름 치료와 탄력 개선을 목적으로 최근 들어 사용이 늘고 있는 제거않는(non-ablative) 레이저기기 중에서 1064nm 파장의 긴맥파(long pulsed) Nd-YAG 레이저는 파장이 긴 특성 때문에 진피 깊숙이 도달할 수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본 레이저의 주름 치료에 대한 유효성과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한국인에서 새로운 시술 변수를 적용하였다.
방법
22명의 한국인 여성이 연구에 참여 하였다. 12mm 첨단 크기, 12ms 진동시간, 2HZ 진동수, 20~24J/cm2 세기의 긴맥파 Nd:YAG 레이저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배정된 자원자의 한쪽 얼굴을 4주 간격으로 총 3회 시술하였다. 1회 시술 시마다, 파의 중첩 없이 3번을 반복하여 레이저를 조사하였다. 마지막 시술 4주 후까지 추적관찰 하였고, 결과 평가는 자원자에 의한 주관적인 평가, 독립된 피부과의사에 의한 평가, Cutometer를 이용한 탄력평가, 조직염색에 의한 평가로 나누어 시행하였다.
결과
마지막 시술 4주 후에 평가한 결과, 시술한 쪽의 주름이 45.1% 호전되는 결과를 보였다. 시술 중의 통증이 경미해 국소 마취제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유의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았다. Cutometer로 측정한 피부 탄력도 시술한 쪽에서 시술하지 않은 쪽에 비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Massons trichrome염색, tropoelastin에 대한 면역조직화학염색을 통해 시술한 쪽의 조직에서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가 상부 진피에서 증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결론
유효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볼 때, 저자가 수행한 긴맥파 Nd:YAG 레이저의 새로운 시술 변수는 한국인의 주름 치료와 탄력 개선 치료에 적용하는 것은 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5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대학원)Dept. of Medicine (의학과)Theses (Master's Degree_의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