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pre-naïve B 세포의 조절 세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연구

Characterization of unique population of human pre-naïve B cells with regulatory functions

서론: 사람의 말초혈액 내에 순환 하고 있는 pre-naïve B 세포는 transitional B 세포와 naïve B 세포의 중간단계의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그러나 pre-naïve B 세포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다. 다만, 생쥐에서 사람 pre-naïve B 세포와 발달단계가 유사한 T2-marginal zone precursor(MZP) B 세포가 interleukin(IL) -10을 생성하는 조절세포로서(regulatory B cells, Bregs) 면역억제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 pre-naïve B 세포가 IL-10을 생성함으로 T 세포 증식과 cytokine 생성을 억제하는 조절세포로의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사람의 말초혈액에서 pre-naïve B 세포를 분리하고, CD154(CD40L) 발현 세포를 이용한 CD40의 자극 조건에서 IL-10 생성능을 flow cytometry와 효소면역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pre-naïve B 세포를 CD40의 자극 조건에서 CD4+ T 세포를 같이 배양하여 T 세포의 증식과 cytokine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flow cytometry와 효소면역분석법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분리한 pre-naïve B 세포가 CD40 자극 하에 naïve B 세포, memory B 세포에 비해서 IL-10을 의미 있게 많이 생성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pre-naïve B 세포가 CD4+ T 세포의 증식과 cytokine 생성을 억제하였다. 반면, 자가 면역질환인 전신성홍반성루푸스(루푸스, SLE) 환자의 pre-naïve B 세포는 CD40 자극을 주어도 정상인의 pre-naïve B 세포만큼의 IL-10를 생성하지 못 하였다.

결론: 따라서 pre-naïve B 세포는 사람 말초혈액에 존재하는 독특한 B 세포군로서 정상인의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세포로의 역할을 보이며, 면역학적 항상성과 자가 항원에 대한 관용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Pre-naïve B 세포; 조절 B 세포; Interleukin-10 (IL-10); 전신홍반성루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