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억제된 혈액 질환 환자에서 항문 질환 회복의 예측 인자 : Predictive Factors for Resolution of Perianal Diseases in Patients with Immunosuppressed Hematologic Diseases

Abstract

서론: 면역 억제된 혈액 질환 환자에서 항문 주위 질환 발생은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면서도 치명적일 수 있어 적극적 치료를 요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문 질환 치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분석하고, 면역 억제 환자에서 호중구 감소증과 -대식구 집락 자극인자 (GM-CSF) 사용과 항문 질환 회복율의 연관성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방법: 2000년 3월부터 2009년 12월 동안 백혈병, 림프종, 골수형성 이상 증후군, 다발 골수종, 재생 불량 빈혈 등의 혈액 질환으로 진단 받은 환자들 중 항문 질환으로 외과에 의뢰된 환자들의 의무기록을 검토하여 농양, 치루와 같은 감염성 질환군과 치핵, 치열과 같은 비감염성 질환군으로 나누어 항문 질환 회복과 연관이 있는 인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각 질환군에서 수술적 치료군과 보존적 치료군 사이의 차이와, 각 치료군내에서 항문 질환 회복과 연관이 있는 인자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혈액 질환에 대한 치료 기간이 항문 질환 회복으로 인하여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도 조사하였다.

결과: 총 111명의 환자를 조사하였는데, 평균 연령은 42.6세였고, 남자는 66명이었다. 백혈병 78명, 림프종 17명, 그 외 진단 (골수형성이상 증후군 6, 다발골수종 3, 재생불량빈혈 7) 16명이었고, 항문 질환은 항문 주위 농양 27명, 치루 14명, 치핵 44명, 치열 26명이었다. 67명의 환자가 보존적 치료를 받았고, 43명의 환자는 수술적 치료를 받았다. 감염성 항문 질환의 회복율은 73% (30/41)였고, 비감염성 항문질환은 90% (62/69)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22).

감염성 항문 질환 회복과 연관된 인자에 대한 단변량 분석에서 회복군 연령이 적었고 (중앙값 37.5세 대 55세, p=0.018), 항암 화학치료를 시행 후 항문 질환이 발생한 경우 회복율이 높았다 (79% 대 33%, p=0.039). 수술을 시행한 환자에 있어서 항문 질환 진단 당시 보다 수술 시 절대 호중구 수가 같거나 증가한 경우 회복율은 94% (16/17)로 감소한 경우의 56% (5/9)보다 높았다 (p=0.034). 성별, 혈액 질환, 항문 질환, 수술 여부, 발열 여부, 생존율, 절대 호중구 수와 호중구 감소증(<500μL), GM-CSF 사용은 회복 여부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감염성 항문 질환 회복과 항문 질환 발생 전후 항암 화학치료의 기간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다변량 분석에서는 절대 호중구 수 증가가 유의한 예측인자로 나타났다 (OR 12.2, 95% C.I. 1.117~133.5, p=0.040). 감염성 항문 질환 진단 당시 호중구 감소증이 있는 경우 수술 시행율은 53%로, 호중구 감소증이 없는 경우 시행율 84%와 차이를 보였다 (p=0.042). 수술 보류, 수술 소견 및 수술 술기와 관련되어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비감염성 항문 질환은 보존적 치료만으로 91%가 회복되었고, 항문 질환 회복과 관련된 인자는 없었다.

결론: 환자가 호중구 감소증 상태이고, 감염이 악화되지 않는다면, 절대 호중구 수가 증가하기 시작할 때까지 수술을 보류하는 것이 면역 억제된 혈액 질환 환자에서의 감염성 항문 질환 회복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