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아 신장이식 환자에서 칼시뉴린억제제의 약력학적 모니터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요한

Advisor
하일수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장이식칼시뉴린억제제약력학적 모니터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하일수.
Abstract
서론: 신장이식 환자에서 면역억제제로 칼시뉴린억제제를 사용하면서 이식신의 생존율이 증가하였다. 칼시뉴린억제제를 혈중 농도 측정을 통해 조절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자들에서는 이식신장 거부 반응, 감염, 칼시뉴린억제제의 독성이 나타난다. 이 연구는 칼시뉴린억제제의 약력학적 모니터링이 면역억제 정도의 평가에 유용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약동학 모니터 및 임상양상과 비교하였다.
방법: 신장이식을 받은 64명의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약력학적 모니터링을 시행하였다. 환자의 단핵구에서 Nuclear factor of activated T lymphocytes (NFAT)-regulated gene (IL-2, IFN-γ, GM-CSF) 의 발현 정도를 칼시뉴린억제제 복용직전과 복용 1.5시간 후 qPC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residual gene expression (RGE)를 계산하였다. Cylex-ImmuKnow® assay를 통해 세포매개성 면역반응 정도를 측정하였다. 칼시뉴린억제제의 혈중 농도는 복용직전과 복용 1.5시간 후 각각 측정하였으며 이식신 거부 반응과 감염 합병증은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결과: ImmuKnow®로 측정된 면역반응의 정도는 칼시뉴린억제제의 troough와 peak 농도와 상관관계가 없었다. 이식신 거부 반응과 감염 여부에 따른 ImmuKnow® 값의 차이는 없었지만 감염의 종류를 나누어 보았을 때 EBV 감염이 있는 환자가 감염이 없는 환자보다 ATP 수치가 높았다. (515.4 ± 149.0 ng/mL vs. 342.7 ± 155.3 ng/mL, P=0.006) NFAT-regulated gene의 RGE는 칼시뉴린억제제의 peak 농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EBV 이외 다른 감염이 있는 환자는 IFN-γ RGE가 감염이 없는 환자보다 낮았다. (34.0 ± 7.5 % vs. 56.0 ± 30.2 %, P<0.001) 다른 NFAT-regulated gene의 RGE는 임상양상과 연관성이 없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기존의 칼시뉴린억제제의 약력학적 모니터링 방법은 감염 또는 이식장기 거부 반응의 위험성을 평가하는데 제한이 있었다. 보다 적절한 칼시뉴린억제제 약력학적 모니터링법의 개발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6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