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종 지방유래지방유래 중간엽 줄기세포가 백서의 아킬레스 힘줄 손상의 치유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동설비

Advisor
한태륜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아킬레스 힘줄힘줄 손상I형 콜라겐면역조직학적 검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한태륜.
Abstract
서론: 힘줄 손상은 회복까지회복까지 긴 시간이 필요 하며 회복이 된 뒤에도뒤에도 정상적 힘줄에 비해 강도나강도나 탄력이탄력이 감소하게감소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동종 지방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가 백서의 힘줄 손상 모델에서 힘줄의 재생을 촉진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총 32마리의 백서를백서를 실험에 사용 하였다. 백서의 양쪽 다리는 아킬레스 힘줄을 완전히 절단한 후 봉합하였고, 봉합한 힘줄에서 무작위로 한쪽의 다리는 실험측, 같은 개체에서 반대편은 대조측(control limb)으로 정하고정하고 실험측(experimental limb)은 피브린 글루와 동종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대조군은 피브린 글루와 줄기세포 배양배지를 혼합하여 봉합부위에 주입하였다. 표본들은 수술 후 1주에 군당 각각 조직학적 검사 및 면역조직화학적 검사를 위해 5개, 투입된 세포에 대한 면역형광 확인을 위해 2개 채취하였고 3주차는 군당 조직학적 검사 및 면역조직화학적면역조직화학적 검사를검사를 위해 5개, 생역학적생역학적 검사 5개, 투입된투입된 세포에 대한 면역형광면역형광 확인을 위해 2개씩 채취하여 검사를 진행하였다.
결과: 파열율은 1주차에실험측에서 20%, 대조측에서 35%로 대조측에서 두배 더 높았다. 조직학적 평가인 movin scale에서 실험측이 유의하게 낮았고(p=0.008) 생역학적 강도와 I형과 III형 콜라겐의 면역조직화학적염색의광학밀도와 등급이 모두 1주차에 실험측에서실험측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5). 수술 후 3주차에는생역학적 검사와 면역조직학적 검사 및 조직학적검사에서 실험측과 대조측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05).
결론: 백서의 힘줄 손상 모델에서 동종 지방 유래 중간엽줄기세포를 이용한치료는 손상후 1주차에 조직학적 변화, 콜라겐의 합성과 생역학적 인장 강도 등에서 힘줄의 재생을 촉진하지만손상후 3주차에는 힘줄의 회복에 대조측과 차이가 없었다. 이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가 손상초기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6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