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가암검진수검이 소득계층별 조기암 진단의 불평등 개선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National Cancer Screening on Disparity Reduction in Early Cancer Detection by Income Lev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혜민

Advisor
이진석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소득계층진단시 병기조기암 비율불평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2. 이진석.
Abstract
배경: 암의 병기는 암의 예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인구집단 대상의 암검진은 효과적인 암 관리 전략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암검진이 소득계층 간 조기암 진단의 불평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방법: 80세 미만의 건강보험 가입자 중 2010년 1월1일~2010년 12월31일 사이 한국중앙암등록본부에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으로 등록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국가암검진 수검 여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건강보험청구 및 건강검진자료에서 추출한 후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암등록자료와 병합였다. 암등록자료의 요약병기를 이용하여 산출한 조기암 진단율을 결과변수로 사용하였다. 소득계층은 건강보험 자격자료의 월보험료를 이용하여 사분위로 나누었다. 국가암검진 수검여부는 암 초진일 이전 1년간 해당 암종에 대한 국가암검진을 받은 경우로 정의하였다. 조기암 진단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학적 변수의 영향을 보정하기 위해 성별, 나이, 직역(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거주지역(16개 시도를 대도시와 중소도시로 구분)를 조사하였다. 소득계층과 국가암검진 수검이 위암 진단시 병기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국가암검진이 효과변경인자로서 미치는 영향을 계량화하기 위해 국가암검진여부와 소득계층의 교호항을 포함한 로짓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국가암검진으로 인한 불평등 감소 효과 측정을 위해 위 로짓 모형에서 추정한 소득계층별 조기암 진단 보정 확률을 이용하여 수검군과 비수검군 간 불평등 지수(disparity index)와 조기암 진단율 차이(rate difference)를 산출한 후, 그 변화량을 제시하였다.
결과: 대장암을 제외한 모든 연구대상 암종에서 고소득층으로 갈수록 조기암 진단률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모든 연구대상 암종과 모든 소득계층에서 비수검군에 비해 수검군의 조기암 진단 확률이 높았다. 모든 연구대상 암종에서 비수검군의 불평등 지수는 최소 4.7에서 최대 10.5의 분포를 보인 반면, 수검군에서는 최소 0.5에서 최대 8.9의 분포를 보여 전반적으로 그 크기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조기암 진단율 차이 역시 비수검군에서는 최소 2.8에서 최대 10.4의 분포를 보인 반면, 수검군에서는 최소 0.8에서 최대 7.8의 분포를 보였다. 불평등 지수의 변화량은 최대 –9.2%p에서 최소 0.3%p의 분포를 보였으며, 조기암 진단율 차이의 변화량은 최대 –5.7%p에서 최소 0.9%p를 보였다. 유방암을 제외한 모든 연구대상 암종에서 국가암검진 수검은 소득계층 간 조기암 진단율의 불평등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방암의 경우는 국가 암검진으로 인한 불평등 개선 효과가 명확하지 않았다.
결론: 우리나라의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은 소득계층 간 조기암 진단의 불평등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6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