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혼합형 고관절 전치환술에서 사용한 PMMA precoated 대퇴 스템의 최소 10년 이상 추시 결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완림

Advisor
윤강섭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시멘트형 대퇴 스템인공 고관절 치환술PMMA precoated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2014. 8. 윤강섭.
Abstract
서론
무균성 이완은 골시멘트를 사용하여 대퇴 스템을 고정한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에서 가장 흔한 실패의 원인으로, 1970년대 초창기의 보고에 의하면 약 40% 가량의 실패율을 보고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실패율은 시멘트 기법의 개량과 대퇴 스템의 표면 처리 방식의 발달로 인하여 상당히 개선되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기술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여전히 표면처리 대퇴 스템의 장기 생존에 대하여 상반된 결과를 보고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표면 처리 스템의 일종인 PMMA precoated 대퇴 스템의 10년 이상 추시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하고자 하였다.

방법
1991년부터 2000년까지 2종류의 PMMA precoated 대퇴 스템으로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시행 받았던 73례를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방사선학적 분석을 통하여 시멘트형 대퇴스템 고정에 사용된 시멘트 멘틀 등급을 평가하였고, 치환물의 이동, 시멘트 골절, 시멘트의 해리 등의 발생을 확인하였다. 환자들의 평균 나이는 61세(범위, 50-72년), 평균 추시 기간은 13.1년 (범위, 10-20년)이었다.

결과
수술 전 평균 Harris Hip score는 47.4점(범위, 23-70점)에서 수술 후 90.5점(범위, 76-100점)으로 호전되었다. 시멘트 멘틀의 등급은 A또는 B등급이 61례, C1이 8례, C2 가 4례였다. 평균 13.1년의 추시 기간 동안 18례(24.7%)가 대퇴 스템의 무균성 이완으로 확인되었고, 평균 8.8년(범위, 4.6-15.5년)에 모두 재치환술을 시행 받았다. 대퇴 스템의 종류에 따라 무균성 이완의 발생율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불량한 시멘트 멘틀(C 또는 D)은 대퇴 스템의 무균성 이완의 발생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0.001), 양호한 시멘트 멘틀 (A 또는 B)을 보였던 61례중 8례(13.1%)에서도 무균성 이완으로 인한 재치환술을 시행하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PMMA preocoated 대퇴 스템을 이용한 시멘트형 인공 고관절 치환술은 10년 이상 추시관찰에서 24.7%의 높은 실패율을 보여주었다. 불량한 시멘트 등급이 무균성 이완의 발생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여주었으나, 양호한 시멘트 등급에서도 높은 실패율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PMMA precoated 대퇴 스템은 이론적으로 예상된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였으므로, polished 대퇴 스템과 같은 다른 표면 처리 기법을 쓰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7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