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는 HIV 감염 환자에서 파종성 MAC 감염 예방에 따른 파종성 MAC 감염 발생률 : Incidence of Disseminated Mycobacterium avium-complex Infection in HIV Patients Receiving Antiretroviral Therapy with Use of Prophylaxis

Abstract

배경:HIV 감염 환자에서 파종성 조류결핵균 (Mycobacterium avium-complex,MAC) 감염은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이 도입된 후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나 현재 진료지침에서는 과거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이 도입되기 전에 시행한 연구를 바탕으로 파종성 MAC 감염에 대한 일차 예방요법을 추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는 HIV 감염 환자에서 파종성 MAC 감염의 일차예방에 따른 파종성 MAC 감염 발생률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1997년 1월부터 2014년 1월까지 서울대학병원에 내원한 HIV 감염 환자를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CD4 림프구 수가 50/mm3 미만으로 한 번 이상 측정되고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CD4 림프구 수가 50/mm3 미만으로 처음으로 측정된 시점부터 12개월 동안 추적 관찰하여 파종성 MAC 감염에 대한 예방요법 유무에 따른 파종성 MAC 감염의 발생률을 비교하였다.

결과: 총 15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144 patient-years (PY)를 관찰하였다. 114명은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의 경험이 없었고, 30명은 과거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은 적이 있었고, 13명은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고 있는 상태였다. 관찰 시작 시점에서 파종성 MAC 감염이 진단된 환자는 없었고 46% (72/157)의 환자에서 다른 기회감염이 동반되어 있었다. 21% (33/157)의 환자는 MAC 감염에 대한 일차 예방약을 처방 받았고, 29명 (87.9%)은 클라리쓰로마이신을 4명은 (22.1%) 아지쓰로마이신을 투약받았다. 투약기간의 중앙값은 64일 이었다(interquartile range, 30-307일). 관찰 시작 시점에서 예방약을 복용한 군에서 예방약을 복용하지 않은 군에 비해 CD4 림프구 수가 낮았으나 (17/mm3 vs. 22/ mm3, P = 0.024) 관찰 기간 12개월 동안 CD4 림프구 수의 변화는 두 군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관찰 기간 동안 2명에서 파종성 MAC 감염이 발생하여 전체 발생률은 1.4/100PY으로 나타났다. 예방약을 복용한 군과 예방약을 복용하지 않은 군에서 각각 1명씩 파종성 MAC 감염이 발생하였고, 양군에서 파종성 MAC 감염 발생률의 차이는 없었다 (3.4/100 PY vs.0.8/100PY, P = 0.368).

결론: 항레트로바이러스 다제요법을 받아 면역기능의 회복이 기대되는 HIV 감염 환자에서는 CD4 림프구 수가 50/mm3 미만이더라도 파종성 MAC 감염에 대한 일차예방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