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Legg-Calvè-Perthes병에서 변형 외측주 분류법의 관찰자내 및 관찰자간 신뢰도: 개선된 분류 기준의 유용성 : Intra and interobserver reliability of the modified lateral pillar classification in Legg-Calvè-Perthes disease: Usefulness of the refined criter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오

Advisor
최인호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고관절LCP 병외측주 분류신뢰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정형외과), 2015. 8. 최인호.
Abstract
목적: LCP 병에서 예후 판단에 도움이 되는 단순 전후방 사진을 이용하는 Herring의 변형 외측주 분류법은 현재까지도 널리 쓰고 있으나, 이 분류법은 그간 관찰자간 및 관찰자내 신뢰도가 높지 않게 보고 되고 있다. 본 연구의 주목적은 저자가 고안한 보다 개선된 분류 기준들을 적용할 경우, Herring 의 변형 외측주 분류법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지 평가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부차적인 목적으로, 측방 사진을 이용하여 후측주 및 성장판 이환 정도도 함께 감안하여 평가하였을 때 신뢰도를 더 높일 수 있는지도 조사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85년 12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서울대 소아병원에 내원한 1321명 중, 편측 LCP 병으로 확진된 분절기 방사선 사진이 있는 총 36 명의 환아를 대상수 산출 및 무작위 추출하였다. 환자의 증상 발현시 평균 연령은 6.8세(범위, 2~9.4)였고, 평균 추시 기간은 4.4년 (범위, 1~12년) 이었다. 조기내지 중기 분절기 (fragmentation stage)의 양측 고관절 전후방 및 측방 방사선 사진을 세 명의 스태프와 두 명의 전임의가 평가하였다. 제1단계에서는 기존의 변형된 외측주 분류를, 제2단계에서는 보다 개선된 저자의 분류 기준법을 교육한 후 시행한 외측주 분류를, 제3단계에서는 측방 사진상의 성장판 이환 정도와 후측주 분류를, 그리고 제4단계에서는 전후방 및 측방 영상 모두를 참고하여 Herring의 변형 외측주 분류를 각각 최소 2주 이상의 간격으로 두 번씩 반복 평가하였다. 각 단계에서의 관찰자간 및 관찰자 내 신뢰도를 비교하기 위해 weighted kappa 값 및 불일치도를 구하였다.

결과: 관찰자간의 신뢰도(weighted kappa)는 제1단계는 0.221~0.805, 제2단계는 0.492~0.807, 제3단계의 성장판 평가는 0.095~0.843 및 후측주 평가는 0.194~0.798 이었으며, 제4단계의 신뢰도는 0.426~0.764 이었다. 조사한 각 단계간의 비교에서, 관찰자내 불일치도는 제4단계에서 가장 낮았으나 통계학적으로 제2단계보다 유의하게 낮지는 않았다. 한편, 관찰자간 불일치도는 제2단계에서 가장 낮았고 그 다음으로 제4단계가 낮았으나, 그 차이 역시 유의하지는 않았다.

결론: Herring의 변형 외측주 분류는 저자의 개선된 분류 기준법의 경우, 기존의 분류법에 비하여 관찰자내 신뢰도는 향상된다. 측방 영상의 경우, 전후방 및 측방 방사선 영상을 함께 참고하여 평가 한다 하더라도 신뢰도를 더 향상시키지는 않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7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