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아크릴재질 인공수정체의 섬모체 고랑 고정시 근시 편위에 관여하는 인자에 대한 분석
Myopic shift of foldable acrylic intraocular lenses after sulcus fix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경민
Advisor
현준영
Major
의과대학 의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백내장 수술섬모체고랑 고정아크릴재질 인공수정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안과학), 2015. 8. 현준영.
Abstract
서론: 친수성 아크릴재질 인공수정체의 섬모체 고랑 고정시 근시 편위에 관여하는 인자를 밝혀내고자 한다.
방법: 백내장 제거술 및 인공수정체 섬모체 고랑 고정술을 받은 91명 91안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립형 인공수정체로는 AcrylSof MA60BM, Sensar AR40e가 사용되었으며, 일체형 인공수정체로는 AcrylSof SA60AT와 BioVue가 사용되었다. 삽입한 인공수정체의 종류와 안축장에 따른 근시 편위의 정도를 비교하였다. 근시 편위도는 SRK/T 공식을 이용한 예측 굴절력의 구면렌즈 대응치에서 실제 측정된 굴절력의 구면렌즈 대응치의 차이로 구하였다.
결과: 친수성 아크릴재질 인공수정체는 평균 ?1.04 (D) ±0.85 SD 의 근시 편위를 보였다. 조립형 및 일체형 인공수정체 종류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p=0.100, independent t-test), 근시 편위는 안축장에 유의한 영향을 받았다 (r=0.223, p=0.033, Pearsons correlation). 2.0D 이상의 근시 편위의 유일한 위험인자는 짧은 안축장이었다 (p=0.040). 회귀모형에서 근시 편위도는 안축장의 역함수에 비례하였다 (r2=0.054, p=0.026). 근시 편위도를 이론적으로 유도한 방정식에서는 섬모체 고랑과 수정체낭 사이의 거리에 비례하고 안축장의 제곱에 반비례하였다.
결론: 친수성 아크릴 재질 인공수정체의 섬모체 고랑 고정 시 발생하는 근시 편위는 안축장에 따른 영향을 받으므로 인공수정체 도수 산정 시에는 안축장을 고려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27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School of Medicine (의과대학/대학원)Dept. of Medicine (의학과)Theses (Master's Degree_의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