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심근증 형태에 따른 빈도, 기능적 차이 및 자기공명 지연조영증강으로 평가한 심근섬유화의 정도에 대한 연구 : Difference in the Prevalence, Cardiac Function and Extent of Myocardial Fibrosis in the subtypes of Hypertrophic Cardiomyopathy

Abstract

서론: 비후성 심근병증은 급성 심장사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유전성 심장 질환으로 비후된 심근의 부위에 따라 여러 형태로 나뉜다. 또한 심장자기공명 지연조영증강의 양은 심근 섬유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근 섬유화의 정도는 급성심장사의 위험도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 연구는 비후성 심근병증의 형태에 따른 임상적, 기능적 차이를 비교하고, 지연조영증강 패턴과 임상 양상과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방법: 심장자기공명영상 검사와 경흉부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한 비후성 심근병증 환자가 연구에 포함되었다. 좌심실 비후 부위에 따라 중격형, 심첨형, 혼합형, 동심형 심근병증으로 분류하였다. 지연조영증강 패턴은 그 양에 따라 fuzzy(흐림상), spotty(점상), patchy(반점상), conglomerate (집합상) 의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결론: 한국인 집단에서 심첨형 비후성 심근병증은 서구인보다 흔히 관찰되었으며, 중격형 환자군보다 나이가 많고, 급성심장사의 위험 인자를 적게 가지고 있었다. 연조영증강의 양이 많은 환자들은 적은 환자들에 비해 더 젊고 급성심장사의 위험 인자를 많이 가진 양상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