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의 학생지원 체계 요구분석

본 연구는 의과대학의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주제로 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집단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확인하여 의과대학의 학생지원 체계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과대학생 상담 시 주호소문제는 무엇인가? 둘째, 집단(성별, 학년, 입학유형, 유급·휴학 경험, 학업성취 수준)에 따라 요구하는 지원 프로그램이 어떻게 다른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두 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는 의과대학의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확인하기 위해 실제 상담에 참여한 의과대학생이 주로 호소하는 문제 확인을 위한 과정이었다. 의과대학 차원에서 학생 지원을 위한 전담 조직을 갖추고 교육학 또는 임상심리학을 전공한 전문 인력에 의해 운영되는 서울 소재 일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해당 대학의 의학과와 의학전문대학원 1학년부터 4학년 학생 중 2012학년도 1학기부터 2015학년도 1학기에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283사례를 4인의 연구자가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개별 상담 사례를 학생의 언어로 요약하여 기술하고, 그 내용에서 주호소문제와 관련된 어구나 문장을 바탕으로 93개의 구성의미와 22개의 주제, 10개의 주제군, 3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2단계는 1단계에서 도출된 주호소문제 중에서 10개의 주제군을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각 주제로 선정하고 집단에 따라 중요도와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었다. 1단계와 동일한 서울 소재 일개 대학의 의학과와 의학전문대학원 1학년부터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433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과대학생의 상담 시 나타나는 주호소문제는 학업문제, 진로문제, 심리・사회적 문제의 세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학업문제는 학업동기, 학습방법·학습전략의 주제군으로 구성되고, 진로문제는 진로 및 전공 선택, 자기성장동기의 주제군으로 구성된다. 심리・사회적 문제는 정서 및 성격, 가족관계, 동료·이성과의 관계, 건강, 경제, 가치관의 주제군으로 구성된다.

둘째, 집단에 따라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각 주제별 중요도 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학습방법・학습전략, 진로 및 전공 선택, 건강, 가치관 주제군이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평가하였고, 3학년 학생에 비해 1학년 학생이 학습방법・학습전략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4학년 학생은 1학년에 비해 경제적 지원이 중요하다고 평가하였다. 의예과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에 비해 의학전문대학원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학습방법・학습전략, 동료・이성과의 관계, 진로 및 전공 선택, 자기성장동기, 건강, 경제, 가치관에 관한 지원이 중요하다고 평가하고 있었다. 유급 및 휴학 경험 유무나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집단에 따라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각 주제별 만족도 차이를 살펴보면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정서 및 성격, 학습방법・학습전략 주제군에 대한 지원이 잘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였으며, 1학년 학생은 다른 학년에 비해 모든 주제군에 대한 만족도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의학전문대학원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에 비해 의예과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진로 및 전공 선택을 주제로 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높게 평가하였다. 만족도 차이 평가에 있어서도 유급 및 휴학 경험 유무나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집단에 따른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결과의 차이를 확인 결과 의학과 1학년은 가족관계 주제군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만족도에 비해 중요도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전체 학생의 IPA 결과를 살펴보면 중요도가 높고 현재의 지원 수준이 만족스러우므로 유지되어야 할 주제군은 정서 및 성격, 학업동기, 진로 및 전공선택, 자기성장동기이었고, 중요도는 높지만 현재의 만족도가 낮아 집중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주제군은 가치관이었다. 중요도는 낮지만 만족 수준은 높아 과잉 지원이 이뤄지고 있는 주제군으로 학습방법·학습전략이 확인되었으며, 가족관계, 동료·이성과의 관계, 건강, 경제 주제군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낮아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 시 우선순위를 고려할 때 가장 낮은 순위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는 의과대학만을 위한 학생지원 조직에서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에 실제로 참여한 의과대학생이 대학 생활에서 경험했던 어려움을 구성의미(concepts), 주제(themes), 주제군(theme groups), 범주(categories)로 분류했다. 이는 의과대학생의 정신건강, 스트레스, 삶의 질 등을 다룬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영역을 세분화하여 학생들의 고민을 보다 상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선행연구에서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적성불일치 경험이나 독특한 의과대학 문화 속에서 경험하는 갈등을 가치관 주제군으로 분류하여 의과대학생 지원 시 다루어야 할 새로운 영역으로 확인한 것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또한 의과대학에서 대학본부와는 별도로 학생지원 체계 마련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있는 현 시점에 학생지원 프로그램의 주제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확인하고 비교하여 집단별로 프로그램의 요구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학생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단계에서 초석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의과대학; 학생지원; 지원 체계; 주호소문제; 현상학적 연구; 요구분석; 중요도-만족도 분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