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인돌아민2,3-이산화효소2 발현이 인간 인돌아민2,3-이산화효소1 활성과 발현 세포주 생장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Expression of Human Indoleamine-2, 3-dioxydase-2 on the Activity of Human Indoleamine-2, 3-dioxydase-1 and Proliferation of the Cell Expressing the enzyme

Abstract

IDO1은 트립토판을 분해하고 세포 주변 미세환경에서 트립토판 고갈을 유도함으로써 T세포의 증식을 저해하여 면역관용을 유도하는 주요 효소이다. IDO2는 IDO1과 43%의 아미노산 서열의 유사성을 갖는 단백질로서, IDO1대비 효율은 낮지만 트립토판 분해능을 갖는 것으로 보고 된 바 있으나 그 명확한 기능이 밝혀지지 않았다. 그 기능을 확인하고자 IDO1과 IDO2가 각각 과발현되는 세포주와 두 효소가 모두 과발현되는 세포주를 확립한 후, 각 세포주를 이용하여 트립토판 분해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IDO1이 기존에 보고된 바와 같이 높은 트립토판 생분해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IDO2는 기존의 보고와는 달리 트립토판 분해능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IDO2가 IDO1과 같은 세포에 과발현 되는 경우 IDO2의 발현으로 인하여 IDO1의 효소활성이 저해됨이 관찰되었다. IDO1이 과발현이 되는 세포주는 IDO활성에 의한 트립토판 고갈로 인한 세포증식이 억제됨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IDO1 과발현에 의한 세포증식 억제현상 또한 IDO2가 동시에 발현됨에 따라 완화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IDO2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기능으로 IDO2가 IDO1의 효소활성을 제어하는 기능을 갖고 있음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