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PHF2의 파골세포 분화 조절 기전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선영

Advisor
전양숙
Major
의과대학 의과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PHF2NFATc1RANK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학과 의과학전공, 2016. 2. 전양숙.
Abstract
파골세포는 뼈를 분해시키는 다핵세포로 단핵구/대식세포 계열의 전구세포에서 분화된다. 파골세포의 과잉 증가와 활성화는 골밀도의 감소 및 골다공증의 원인이 된다. 파골세포의 분화를 조절하는 다양한 기전들 중, RANKL(Receptor activator of nuclear factor kappa-B ligand)에 의하여 유도되는 전사인자인 NFATc1 (Nuclear factor of activated T-cells, cytoplasmic 1)은 파골세포로의 분화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히스톤의 메틸화 또는 탈메틸화가 줄기세포 분화를 조절한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Jumonji 계열의 히스톤 탈메틸화 효소인 PHF2(PHD finger protein 2)가 NFATc1 유전자에 후성유전적 조절을 통하여 파골세포의 분화를 조절한다는 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1) 파골세포 분화가 진행되는 동안 PHF2의 발현이 감소되는 것을 western blot으로 확인하였다. (2) RAW264.7과 골수 유래의 대식세포(Bone marrow-derived macrophages: BMMs)에서 PHF2의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RANKL 자극에 의한 파골세포의 분화가 촉진된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3) PHF2의 발현이 억제된 세포에서 NFATc1의 전사활성이 증가된 것을 NFATc1의 하위 유전자 reporter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4) PHF2는 NFATc1과 직접적으로 결합하며, NFATc1은 PHF2의 C-말단과 결합하는 것을 면역침강법으로 확인하였다.

위 결과들을 통해 PHF2가 파골세포의 분화를 억제하는 인자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조절기전의 일부로서 단백-단백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파골세포의 주요 전사인자인 NFATc1의 전사활성을 억제한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