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집시 바이올린 음악의 특징 분석 및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수민

Advisor
백주영
Major
음악대학 협동과정 음악학(서양음악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집시바이올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음악학(서양음악학전공), 2012. 8. 백주영.
Abstract
집시(Gipsy)는 이집트인을 뜻하는 Egyptian에서 첫 글자 E가 소실되어 나타난 말로, 집시가 이집트에서 온 것이라고 생각한 영국인들에 의해 붙여졌다. 현재 약 1200만 명으로 추정되는 집시들은 인도의 북서부 지역을 본거지로, 페르시아를 비롯하여 아랍과 중동, 유럽,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넓고 다양하게 퍼져있으며 이 중 800만 명 정도가 유럽에 거주하고 있다. 한 군데에 정착하지 않고 거의 전 세계에 걸친 나라들을 떠돌면서 차별과 멸시를 받은 집시들은, 이러한 방랑 민족의 설움과 한을 그들의 음악에 담아내었다. 또한 집시들은 그들이 거쳐 간 국가들의 문화와 음악에 그들만의 독특한 색을 입혀 재탄생시켰으며 다양한 악기들이 집시들에 의해 전달되고 개량되었다.
집시들의 음악은 낭만시대에 유럽의 음악계에 큰 영향을 미쳐 여러 유명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그들의 수많은 작품 속에서 재탄생되었다. 그러한 곡들은 대중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저급한 민족으로 취급되고 인종적으로 차별 받아왔던 집시들의 민요와 춤곡을 더 많은 사람들이 접하게 되었다.
연구자는 집시 음악의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움, 애수에 젖은 멜로디와 경쾌한 분위기의 공존에 큰 매력을 느꼈다.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다른 집시 바이올린 곡들을 접하며, 해당 장르에 대한 호기심과 연구의욕이 일었기에 본 논문의 주제를 로 정하게 되었다.
집시음악이 번성한 나라 또는 지방의 음악, 연주자겸 작곡가가 작곡한 곡과 작곡가의 시점에서만 작곡한 곡의 음악, 애초에 바이올린 곡으로 작곡된 곡과 후에 바이올린 곡으로 편곡된 곡의 음악 등의 다양한 기준에 의거하여 악곡의 균형을 맞추어 8곡으로 추렸다. 그런 후에 추린 곡들을 전반적으로 분석하여 형식 및 조성과 조적 관계, 음소재와 화성, 리듬과 템포, 연주기법 등을 소제목으로 나누어 정리하였고, 다시 각 분야를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기존 논문들에서는 한 작곡가 혹은 한 곡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다수 집시 바이올린 음악의 전체적인 특징을 주제로 잡고 연구한 논문은 찾아 볼 수 없었다. 그리하여 이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논의되지 않은 방식으로 다수의 곡을 다방면으로 분석하여 각각의 그리고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 그런 이유로 필자는 이 논문이 지금까지 나타나지 않았던 특별한 방향으로 진행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 논문을 통하여 집시 바이올린 음악의 전체적인 고찰과 함께 각 곡들의 개별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나은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