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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R. Schumann Carnaval, Op. 9, C. Debussy Images Book Ⅰ 의 연주 및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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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양지영
Advisor
박종화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슈만드뷔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2. 8. 박종화.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인 L. v. Beethoven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 R. Schumann Carnaval, Op. 9, C. Debussy Images Book Ⅰ 에 대해 연구로서 위 세 작품의 배경과 특징을 알아보고,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연주하고자 하였다.

L. v. Beethoven (1770-1827)의 Sonata No. 21 in C Major, Op. 53 은 1803-1804년에 작곡되었다. 과 더불어 대표적인 중기 소나타 작품으로 이 작품은 발트슈타인 백작에게 헌정되었다. 베토벤 중기 소나타의 일반적인 특징과 함께 발트슈타인 소나타만의 개성적인 형식과 화성을 분석해보고, 베토벤의 음악적 어법이 피아노 소나타라는 장르를 통해 어떻게 발전해나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R. Schumann(1810-1856)의 Carnaval, Op. 9는 슈만의 대표적인 성격 소품으로, 슈만의 독창적이며 자유로운 음악세계를 엿볼 수 있는 이 작품이다. Chiarina, Estrella, Paganini와 같은 슈만 주변의 실존인물 뿐만 아니라 슈만의 또 다른 자아인 Florestan, Eusebius도 등장하며, 마지막 Marche des Davidsbündler contre les philistins(다비드 동맹원의 행진)으로 슈만과 등장 인물들이 그들의 이상을 향해 단체로 행진하는 모습을 묘사하면서 작품은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된다. 슈만이 큰 규모로 발전시킨 장르인 성격소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C. Debussy(1862-1918)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작곡가로, 인상주의와 상징주의 미학의 목표는 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고, 그에 의해서 처음으로 음악에 도입되었다. Images Book Ⅰ은 드뷔시의 음악이 원숙해지기 시작한 1905년에 작곡되었고, 상징적인 제목과 조성의 모호성으로 인한 색채적인 효과와 음색이 특징적이다. ‘물의 반영’(Reflets dans l’eau), ‘라모를 찬양하며’(Hommage a Rameau), ‘움직임’(Mouvement)의 3곡으로 이루어져있다. 드뷔시의 음악은 20세기 이후 많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고, 그만의 새로운 음색을 발견해내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0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Instrumental Music (기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기악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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