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ctor Hugo의 시에 의한 Franz Liszt의 4개의 Mélodie에 관한 연구

헝가리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Franz Liszt(1811~1886)는 피아노 작품들과 많은 기악 작품들로 유명하다. 작곡가이기 전에 유명한 피아니스트이기도 했던 그는 특히 400여곡의 피아노곡들을 작곡하였다. 리스트는 가곡 작곡가로는 큰 명성을 떨치지는 못했지만, 여러 나라의 언어를 사용하여 82곡에 달하는 많은 가곡을 작곡하고 편곡하였다.

본 논문은 Victor Hugo의 시에 의한 Franz Liszt의 4개의 Mèlodie에 관한 연구로 먼저 Franz Liszt의 생애와 작품, 가곡들을 살펴보고, Victor Hugo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본 뒤 4개의 Mélodie인 S'il est un Charman gazon(매혹적인 풀밭이 있다면), Comment, disaient-ils(어떻게 하면?), Oh, quand je dors(오, 내가 잠들었을 때), Enfant, si j'étais roi(내가 만약 왕이라면)의 각 곡별 시와 운율, 형식, 조성 및 음역 등 노래하는 성악가로서 이 곡들을 노래할 때 알아야 할 것들을 위주로 연구해 보았다.

Franz Liszt; Victor Hu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