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chubert 가곡의 Text와 Harmony의 상관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text and harmony in F.Schubert's songs

Abstract

본 논문은 슈베르트의 가곡에서 Text의 심상 및 정취 그리고 의미와 Harmony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처음 두 부분은 화음 및 조의 수평적 연결에 있어 나타난 원근감이 Text와 지니는 연관성을 살펴보았고, 이어서 화음의 수직적 울림 및 화음 구성음의 추가와 생략을 통한 음향적 취급과 Text, 마지막으로 화성적 리듬 변화의 완급 조절과 Text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