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György Kurtág의 《...quasi una fantasia... Op.27 No.1》에 나타난 공간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규동-
dc.contributor.author신은지-
dc.date.accessioned2017-07-19T10:45:41Z-
dc.date.available2017-07-19T10:45:41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00000001384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056-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8. 김규동.-
dc.description.abstract공간성은 칼하인츠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에 의해 공간음악(Raummusik)이 제창된 이후 음악의 요소로 써 재인식되었다.

《...quasi una fantasia... Op.27, No.1》(1987-1988)은 죄르지 쿠르탁(György Kutrág, 1926 - )의 첫 공간음악 작품으로 이후 그가 남긴 다수의 공간음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는 이 작품에서 공간적 분리에 의한 악기 배치 뿐만 아니라 구조, 음향 텍스쳐, 에코 효과 등 을 통해 다양한 공간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quasi una fantasia...》에 나타나는 위와 같은 공간성의 특징을 각 악장별로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이 작품이 쿠르탁 의 공간음악 전반에 미친 영향과 더불어 그의 작품 세계에서 갖는 의미와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II. 본 론 3
1. 작품 개관 3
2. 악기 편성 및 배치 5
3. 각 악장에 나타난 공간성 8
3.1. 1악장 8
3.1.1. 구조 8
3.1.2. 음향 텍스쳐 13
3.1.3. 에코 효과 13
3.2. 2악장 16
3.2.1. 구조 16
3.2.2. 음향 텍스쳐 24
3.2.2.1. 수평적 측면 25
3.2.2.2. 수직적 측면 32
3.2.3. 에코 효과 34
3.3. 3악장 36
3.3.1. 구조 36
3.3.2. 음향 텍스쳐 39
3.4. 4악장 43
3.4.1. 구조 43
3.4.2. 음향 텍스쳐 44
3.5. 악장별 비교 48
3. 쿠르탁의 공간음악 51

III. 결 론 56

참고문헌 58

{수록 악보, 표, 그림, 사진 목록} 60

Abstract 6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00890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György Kutrág-
dc.subject공간 음악-
dc.subject공간성-
dc.subject악기 배치-
dc.subject음향 텍스쳐-
dc.subject에코 효과-
dc.subject.ddc780-
dc.titleGyörgy Kurtág의 《...quasi una fantasia... Op.27 No.1》에 나타난 공간성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i,63-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3-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