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yörgy Kurtág의 《...quasi una fantasia... Op.27 No.1》에 나타난 공간성 연구

공간성은 칼하인츠 슈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에 의해 공간음악(Raummusik)이 제창된 이후 음악의 요소로 써 재인식되었다.

《...quasi una fantasia... Op.27, No.1》(1987-1988)은 죄르지 쿠르탁(György Kutrág, 1926 - )의 첫 공간음악 작품으로 이후 그가 남긴 다수의 공간음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는 이 작품에서 공간적 분리에 의한 악기 배치 뿐만 아니라 구조, 음향 텍스쳐, 에코 효과 등 을 통해 다양한 공간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quasi una fantasia...》에 나타나는 위와 같은 공간성의 특징을 각 악장별로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이 작품이 쿠르탁 의 공간음악 전반에 미친 영향과 더불어 그의 작품 세계에서 갖는 의미와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György Kutrág; 공간 음악; 공간성; 악기 배치; 음향 텍스쳐; 에코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