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박록주제 흥보가 中 진양조의 내드름 연구 : Research of Beginning of Chinyangjo in Park Rok Joo's Heungbo-g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상윤

Advisor
김우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박록주흥보가진양조내드름기경결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8. 김우진.
Abstract
국문 초록

판소리는 한 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반주에 맞추어 소리와 아니리, 발림으로 표현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예술이다. 판소리는 내용의 전개에 따른 대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대목은 여러 단락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단락들은 내드름을 가지고 있는데, 판소리에서 내드름이란 각 단락의 첫 장단에 나타나는 선율이다.
본고에서는 판소리 박록주제 흥보가 中 진양조 10대목을 기경결해의 단락별로 각각의 내드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판소리 내드름이 지시하는 음악적인 내용을 규명하였다. 그리하여 각 진양조 대목들의 내드름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양조에서 내드름은 기경결해 중 기에 해당한다. 내드름은 기경결해의 단락마다 그 시작 선율을 보여주는 역할과 동시에 기준음을 제시하며, 이를 통해 음악적 흐름의 파악이 가능하다.
둘째, 내드름은 대부분 동일한 음을 반복하거나 한 음으로 지속하며, 진양조 장단의 간결한 리듬꼴로 나타난다.
셋째, 내드름은 단락 안에서 다른 장단들에 영향력을 갖는데, 내드름의 기준음 또는 내드름의 선율을 토대로 선율이 축소되거나 꾸밈음이 더해지는 등 변형된 형태로 나타난다.
넷째, 내드름은 단락 내 다른 장단(경, 결, 해)에서 반복, 변형되어 나타날 선율 또는 리듬꼴을 예시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단락 내에서 선율이 전개되거나 발전되는 부분, 또는 단락을 이완시켜주는 장단에서는 내드름과의 연관성이 약하게 나타난다. 위와 같은 현상은 대목이 길어져서 단락 수가 많아지면, 대목의 뒷부분에 위치한 단락에서 나타난다. 또한, 단락의 구성 장단 수가 5장단(6박 기준) 이상인 경우에도 위와 같은 현상이 보인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판소리 박록주제 흥보가의 진양조 대목 내드름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것으로, 판소리 내드름의 음악적 내용에 대해 연구 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