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J. S. Bach Partita No. 5 in G Major BWV829,Haydn Piano Sonata No. 35 in A-flat Major Hob. XVI:43,Robert Schumann Humoreske Op. 20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에스더
Advisor
주희성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바흐파르티타하이든피아노 소나타슈만유모레스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피아노전공), 2014. 2. 주희성.
Abstract
본 논문은 본인의 졸업 연주 프로그램인 J. S. Bach Partita No. 5 in G Major BWV829, Haydn Paino Sonata No. 35 in A-flat Major Hob XVI:43, Robert Schumann Humoreske Op. 20 의 세 작품에 대한 배경과 특징을 알아보고, 작품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연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J. S. Bach (1685-1750) Partita No. 5 in G Major BWV829에서 바흐는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기 보다는 그 시대의 양식을 완성하려고 노력하였는데, 파르티타 제 5번은 이러한 그의 의도를 잘 나타내는 동시에 모음곡이라는 하나의 확실한 양식을 절정으로 이끈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Bach의 파르티타 제 5번을 중심으로 조곡의 이론적 배경과 특성, 그리고 Bach의 장식음에 대한 개요 및 장식음을 살펴보고, 파르티타 제 5번에 나오는 장식음에 적용시킴으로써 Bach 작품을 연주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Haydn (1732-1809) Piano Sonata No. 35 in A-flat Major Hob XVI:43은 하이든의 중기 소나타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많은 실험적 작품을 작곡하였고 C. P. E Bach의 영향을 받아 대단히 낭만적, 표현적인 스타일을 재현해 내고 있다. 초기 소나타에 비해 규모가 커지고 세 부분의 (제시부-발전부-재현부) 길이가 차츰 조화를 이룬다. 셈여림의 표현이 강해지고 형식은 전자와 같은 형식을 유지하면서 확장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특히 변주악장의 사용이나 변주 기법의 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하이든 소나타에서의 해학은 연구되어야 할 부분 중 하나이다. 뿐만 아니라 하이든이 음악에서 표현할 수 있는 유머를 느끼고 찾는 즐거움은 본 연구의 또 하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유머의 요소들을 하이든의 음악을 통해 찾아보고 이를 통해 소나타 형식을 어떻게 실험적이고 도전적으로 구축해 나갔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Robert Schumann(1810-1856) Humoreske Op. 20은 슈만의 여러 작품 중가장 마지막에 연주된 곡인 동시에 가장 찬미스러운 곡이라 할 수 있다. 형식적인 구조의 불완전성이라는 결핍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다수의 연주가들로 하여금 만족감을 선사하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유모레스크가 지닌 가치는 멜로디, 색채감과 풍부한 화성, 매료시키는 리듬 그리고 얽혀있는 다성 음악의 모습은 대중과 연주자 모두를 매료 시킨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점에서 유모레스크는 슈만의 특별한 음악적 양상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모레스크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슈만에 의해 묘사되고 있는 그의 음악적 요소를 이해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30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Instrumental Music (기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기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