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Ned Rorem의 Cycle of Holy Songs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가경
Advisor
윤현주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Ned RoremCycle of Holy Song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2. 윤현주.
Abstract
오늘날의 미국음악은 음악교육, 연주, 출판, 음향기술 뿐만 아니라 음악학과 연주, 작곡 등 다방면에서 꾸준히 발전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17세기부터 시작된 미국음악은 역사적 배경에 따라 미국 자신들만의 고유의 역사에서부터 시작된 것은 아니었다. 현재 미국음악하면 떠오르는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음악들도 처음에는 유럽의 영향으로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지만, 유럽과 다른 나라들의 영향을 기반으로 하여 오랜 연구와 노력으로 지금의 위치에 올랐다.
영국으로부터 들어온 지방의 종교음악이 시작인 미국음악은 그 후 청교도들의 보수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보다 활발하게 활동했던 모라비아교도들의 음악활동이 시작되면서 발전했다. 그 후 19세기 문학적인 관심이 많아지면서 점차 활기를 띄게 되었고 20세기에 들어 서정시의 탄생으로 예술가곡이 급격하게 발전하는 계기가 된다. 위대한 시인들과 함께 예술가곡의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그 때의 대표적인 작곡가들로는 Aaron Copland, Samuel Barber, Virgil Thompson, Ned Rorem 등이 있다. 이 작곡가들 이전에 Charles Ives와 Charles Griffes 등의 작곡가들이 미국만의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킨 중요한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본 논문은 미국가곡의 역사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현재 미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최고의 예술 가곡 작곡가로 불리우는 Ned Rorem (1923 ~ )의 연가곡집 Cycle of Holy Songs"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네드 로렘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예술 가곡 작곡가로 평가 받는 인물이다. 그는 가곡 뿐 아니라 관현악곡에서 많은 걸작을 남긴 작곡가이며 또 문학적인 소향도 뛰어나며 문학적인 관심도 많아 지금까지 20권이 넘는 책을 편찬한 사람이다. 이러한 문학적인 소양과 음악적인 능력으로 그의 작품은 가사와 음악이 밀접하게 연결되어져 있으며, 가사를 음악으로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곡에 대한 자세한 분석과 함께 연주자로써의 연주법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Vocal Music (성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성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