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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anz Peter Schubert 의 작품 (백조의 노래) D.957 에 관한 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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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문현호
Advisor
박현재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슈베르트독일 리트연가곡낭만파하이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2. 박현재.
Abstract
국 문 초 록

19세기 독일 리트의 대표적인 작곡가인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의해 1828년에 작곡된 「백조의 노래(Schwanengesang, D.957)는 그의 연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 처녀), (겨울 나그네)와 함께 3대 가곡집으로 손꼽힌다. 는 총 세 명의 시인들의 시에 곡을 붙였는데 렐슈타프(Heinrich Freidrich Ludwig Rellstab, 1799-1860), 하이네(Christian Johann Heinrich Heine, 1797-1856) 그리고 자이들(Johann Gabriel Seidl,1804-1875)이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네의 시에 의한 6개의 가곡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백조의 노래(Schwanengesang, D.957)는 백조가 평상시에는 울지 않다가 죽기직전 단 한번 운다는 서양전설에서 유래된 것을 바탕으로 가곡집의 제목을 붙인 것과 같이 슈베르트의 마지막을 장식하기에 알맞은 작품이며 그의 짧은 생애에 600곡 이상이나 쓴 작품의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는 음악의 역사에 있어서 낭만파 이후의 작곡자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가곡집이다. 이러한 이유들로 미루어 볼 때 는 음악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꼭 연구해볼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본 논문에서는 슈베르트의 생애와 슈베르트 가곡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시인 하이네의 생애, 에 사용된 시가 실려 있는 , 그리고 에 대한 전반적인 작품배경과 하이네 시에 의한 6개의 가곡에 대하여 조성, 박자, 빠르기 등의 구조, 뿐만 아니라 다른 작곡가들과는 달리 유독 피아노 선율을 중시했던 슈베르트가 피아노 선율을 사용하여 어떠한 방법과 묘사로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각 단어의 의미를 표현하고 나타내었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주요어 : 슈베르트, 독일 리트, 연가곡, 낭만파, 하이네
학 번 : 2012-2164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7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Vocal Music (성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성악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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