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상직의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나는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한 연구 : The Study about Substitution Pictorial Composition for Musical Method on Sang-Jick Juns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규동 | - |
dc.contributor.author | 유리나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10:47:41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10:47:41Z | - |
dc.date.issued | 2014-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18541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307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작곡전공), 2014. 2. 김규동. | - |
dc.description.abstract | 미술과 음악은 그 표현기법과 지각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내는 예술 활동이라는 공통점 하에 다양한 방식의 만남을 가져 왔다. 그중 한 예로 특정 미술 작품을 영감의 출발점으로 하여 새로운 음악 작품의 창작을 유도하는 화음 프로젝트를 들 수 있으며, 본고는 화음 프로젝트 Op.16에 해당하는 이인수의 회화 작품 ≪the Elements of Nature 2003≫과 전상직의 음악 작품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난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해 연구한다.
본 논문은 두 작품에서 나타난 소재 및 구성 원리를 연구하고, 그것의 유사성에 중점을 두어 비교하였다. 두 작품 모두 대조적 성격의 두 가지 주요 소재만이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두 소재들은 다양하게 변형·중첩·결합되면서 여러 형태들을 만든다. 그리고 이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됨에 따라 연작을 구성하고, 각 연작에 해당하는 작품들은 색채‧도형‧공간 구성 또는 음악적 성격‧역할‧악장 구성 등의 측면에서 복합적 관계를 갖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처럼 두 작품은 소재와 그 활용 및 구성 원리의 측면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유사성은 작곡 과정의 특성상 작곡가에 의해 의도적으로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서는 유사성에 의거한 회화로부터의 음악적 치환이 시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1. 음악과 미술의 만남 2. 음악의 회화화, 회화의 음악화 3. 화음 프로젝트 Op.16 Ⅱ.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난 《the Elements of Nature 2003》의 음악적 치환 1. 소재 특성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두 작품에서 나타난 두 가지의 대조적인 소재 ⑴ 《the Elements of Nature 2003》의 두 가지 소재 ⑵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의 두 가지 소재 2) 소재 특성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2. 소재 활용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소재의 활용 ⑴ 얼룩의 다양한 활용 ⑵ 화음의 다양한 활용 2) 부소재의 활용 ⑴ 선의 다양한 활용 ⑵ 3음 동기의 다양한 활용 3) 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⑴ 주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⑵ 부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3. 두 소재 간 관계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소재와 부소재의 결합 ⑴ 얼룩과 선의 결합 ⑵ 화음과 3음 동기의 결합 2) 주소재와 부소재 간의 원근 ⑴ 얼룩과 선의 원근 ⑵ 화음과 3음 동기의 원근 3) 결합과 원근에 의한, 주요 소재의 변형 ⑴ 얼룩과 선의 변형 ⑵ 주요 음형 A, B의 변형 4. 구성 원리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요 소재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⑴ 얼룩과 선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⑵ 주요 음형 A, B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2) 연작 내에서 작품들이 갖는 관계성 ⑴ 《the Elements of Nature 2003》작품들의 관계 ⑵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작품들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9044647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회화와 음악 | - |
dc.subject | 소재 | - |
dc.subject | 구성 원리 | - |
dc.subject | 유사성 | - |
dc.subject | 치환 | - |
dc.subject.ddc | 780 | - |
dc.title | 전상직의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나는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udy about Substitution Pictorial Composition for Musical Method on Sang-Jick Juns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Rina Yoo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84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음악대학 음악과 | - |
dc.date.awarded | 2014-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