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상직의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나는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한 연구 : The Study about Substitution Pictorial Composition for Musical Method on Sang-Jick Juns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규동-
dc.contributor.author유리나-
dc.date.accessioned2017-07-19T10:47:41Z-
dc.date.available2017-07-19T10:47:4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54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07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작곡전공), 2014. 2. 김규동.-
dc.description.abstract미술과 음악은 그 표현기법과 지각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내는 예술 활동이라는 공통점 하에 다양한 방식의 만남을 가져 왔다. 그중 한 예로 특정 미술 작품을 영감의 출발점으로 하여 새로운 음악 작품의 창작을 유도하는 화음 프로젝트를 들 수 있으며, 본고는 화음 프로젝트 Op.16에 해당하는 이인수의 회화 작품 ≪the Elements of Nature 2003≫과 전상직의 음악 작품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난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해 연구한다.
본 논문은 두 작품에서 나타난 소재 및 구성 원리를 연구하고, 그것의 유사성에 중점을 두어 비교하였다. 두 작품 모두 대조적 성격의 두 가지 주요 소재만이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두 소재들은 다양하게 변형·중첩·결합되면서 여러 형태들을 만든다. 그리고 이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됨에 따라 연작을 구성하고, 각 연작에 해당하는 작품들은 색채‧도형‧공간 구성 또는 음악적 성격‧역할‧악장 구성 등의 측면에서 복합적 관계를 갖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처럼 두 작품은 소재와 그 활용 및 구성 원리의 측면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유사성은 작곡 과정의 특성상 작곡가에 의해 의도적으로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서는 유사성에 의거한 회화로부터의 음악적 치환이 시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음악과 미술의 만남
2. 음악의 회화화, 회화의 음악화
3. 화음 프로젝트 Op.16

Ⅱ.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난 《the Elements of Nature 2003》의 음악적 치환
1. 소재 특성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두 작품에서 나타난 두 가지의 대조적인 소재
⑴ 《the Elements of Nature 2003》의 두 가지 소재
⑵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의 두 가지 소재
2) 소재 특성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2. 소재 활용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소재의 활용
⑴ 얼룩의 다양한 활용
⑵ 화음의 다양한 활용
2) 부소재의 활용
⑴ 선의 다양한 활용
⑵ 3음 동기의 다양한 활용
3) 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⑴ 주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⑵ 부소재 활용의 공통점과 치환 관계
3. 두 소재 간 관계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소재와 부소재의 결합
⑴ 얼룩과 선의 결합
⑵ 화음과 3음 동기의 결합
2) 주소재와 부소재 간의 원근
⑴ 얼룩과 선의 원근
⑵ 화음과 3음 동기의 원근
3) 결합과 원근에 의한, 주요 소재의 변형
⑴ 얼룩과 선의 변형
⑵ 주요 음형 A, B의 변형
4. 구성 원리의 공통점에 의한 음악적 치환
1) 주요 소재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⑴ 얼룩과 선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⑵ 주요 음형 A, B의 반복적 배치에 따른 구성
2) 연작 내에서 작품들이 갖는 관계성
⑴ 《the Elements of Nature 2003》작품들의 관계
⑵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작품들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04464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회화와 음악-
dc.subject소재-
dc.subject구성 원리-
dc.subject유사성-
dc.subject치환-
dc.subject.ddc780-
dc.title전상직의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나는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Study about Substitution Pictorial Composition for Musical Method on Sang-Jick Juns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Rina Yoo-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4-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