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상직의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나는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한 연구

The Study about Substitution Pictorial Composition for Musical Method on Sang-Jick Juns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

미술과 음악은 그 표현기법과 지각방식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담아내는 예술 활동이라는 공통점 하에 다양한 방식의 만남을 가져 왔다. 그중 한 예로 특정 미술 작품을 영감의 출발점으로 하여 새로운 음악 작품의 창작을 유도하는 화음 프로젝트를 들 수 있으며, 본고는 화음 프로젝트 Op.16에 해당하는 이인수의 회화 작품 ≪the Elements of Nature 2003≫과 전상직의 음악 작품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 나타난 회화의 음악적 치환에 관해 연구한다.

본 논문은 두 작품에서 나타난 소재 및 구성 원리를 연구하고, 그것의 유사성에 중점을 두어 비교하였다. 두 작품 모두 대조적 성격의 두 가지 주요 소재만이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두 소재들은 다양하게 변형·중첩·결합되면서 여러 형태들을 만든다. 그리고 이들이 반복적으로 배치됨에 따라 연작을 구성하고, 각 연작에 해당하는 작품들은 색채‧도형‧공간 구성 또는 음악적 성격‧역할‧악장 구성 등의 측면에서 복합적 관계를 갖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처럼 두 작품은 소재와 그 활용 및 구성 원리의 측면에서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유사성은 작곡 과정의 특성상 작곡가에 의해 의도적으로 설정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4 Compositions with 3 Interludes for String trio≫에서는 유사성에 의거한 회화로부터의 음악적 치환이 시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회화와 음악; 소재; 구성 원리; 유사성; 치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