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국작곡가들의 클라리넷 작품에 나타난 중국적인 특성에 관한 연구-졸업연주 프로그램 곡목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미동
Advisor
김영률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클라리넷중국적인 특성이보유형양위중용중국작곡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김영률.
Abstract
중국은 예로부터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일 때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그것을 자국의 특 성에 맞게 민족화 시키는데 매우 능한 경향을 보여 왔다. 이러한 특성은 외래 악기의 수용과 정착과정에서도 예외 없이 나타났다. 서양의 것을 중국의 특성에 맞게 이용한 다는 양위중용 (洋爲中用) 과 악기모양은 변화시키지 않고 연주방법은 변화시킨다는 이보유형(移步留形) 은 중국의 클라리넷 수용과 정착과정에서 나타난 중국적인 특성 을 잘 설명해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중국에서 클라리넷을 공부하다가 한국으로 유학을 오면서 한국과 중국에서 학 생들이 배우고 익히는 클라리넷 레파토리가 매우 다르다는 사실에 놀랐고 그 이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서양곡보다는 중국 작곡가들의 클라리넷 작품을 많이 접하고 연주하는 경향이 있는데 서양의 곡과는 그 분위기가 매우 다르다. 중국 작곡가들이 쓴 중국의 클라리넷 곡에는 중국인들에게 매우 친숙한 중국적인 특색이 드러나 있다. 이러한 특색은 음악 내에서 스케일이나 박자 등 중국적 요소가 서양식 기보로 나타나는 것이 있는가 하면 클라리넷의 연주기법 자체가 중국전통악기의 연주 기법의 영향을 받아 중국에만 있는 독특한 연주기법을 만들어 낸 점에서 드러나기도 한다. 특히 전통악기의 영향을 받은 연주기법은 중국내에서 실제로 많이 통용되는 방 식이지만 이런 방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전무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 다.
본 연구는 우선 중국의 클라리넷 수용과정을 살펴보고 중국의 클라리넷 연주현황을 대략적으로 살펴본 뒤 그 중 중국에서 널리 연주되는 곡을 분석해 볼 것이다. 분석의 틀은 일반적 곡의 분석과 함께 중국적인 특성의 발현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전통악기가 중국 클라리넷 연주 기법에 끼친 영향을 곡의 예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중국의 클라리넷 연주는 아직 크게 발달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서양의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자국의 특성에 맞는 레파토리들을 만들어내어 중국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문화의 한 갈래로 정 착시킨다면 탈 서양 중심의 음악이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는 현 시대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Instrumental Music (기악전공)Theses (Master's Degree_기악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