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Franz Joseph Haydn의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의 분석 및 고찰 : Analytical research on Joseph Hayd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소영

Advisor
김영률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하이든키(key) 트럼펫Trumpet Concerto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김영률.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졸업연주회 에서 연주한 곡 중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의 대표적인 후기 작품 중 하나인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를 분석 및 연구하고자 한다. 이는 논문이라는 연구과정을 통해 이 곡을 새롭게 접하는 사람들에게 곡의 이해 및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하이든이 살았던 고전주의 시대의 배경 및 음악적 특징에 대해 알아본 후 트럼펫의 발전과정, 특히 고전주의 시대의 트럼펫에 대해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새롭게 개발된 Trumpet이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의 곡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이 곡은 하이든이 작곡한 협주곡 중 마지막 작품으로 1796년에 작곡되었으며 기존의 다른 악기들을 위한 협주곡들과는 대조적으로 비교적 더 큰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염두에 두고 작곡된 곡으로, 독주자와 반주 사이의 상호작용이 늘어났다. 특히 이 곡의 중심악기인 트럼펫은 이전 수세기 동안 선율 연주에 있어 반음계적 제약이 있는 내추럴트럼펫에서 트럼펫 연주자 안톤 바이딩거 (Anton Weidinger, 1766-1852)에 의해 고전주의 시대에 새로이 고안된 트럼펫이 사용되었다. 이는 키(key)가 있는 트럼펫 (독일 Klappentrompete, 영국 Key trumpet)으로 원칙적으로 5개의 Key에 의해 12음의 모든 반음 연주가 가능해졌다. 하이든의 Trumpet Concerto in E-Flat Major는 키 트럼펫을 위해 작곡된 곡으로 예전에는 연주 불가능 했던 반음계적 선율진행, 다양한 전조 등이 보여 진다.
이 곡은 3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악장인 Allegro는 소나타형식으로 간결하고 힘찬 coda로 끝나며, 제2악장 Andante는 시칠리아노풍의 주제로 시작되는 3부 형식으로 평화롭고 온화한 선율이 연주된다. 그리고 제3악장인 Allegro는 론도소나타 형식으로 경쾌하고 밝은 느낌을 갖는다. 이 곡 전체는 매우 단순해 보이지만 트럼펫의 황금기였던 바로크시대의 고음역 트럼펫 연주가 떠오르며 동시에 고전시대의 새롭게 고안된 악기인 키 트럼펫의 뛰어난 성능이 잘 표현되어 있어 트럼펫을 위한 곡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0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