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드뷔시와 라벨의 관현악 기법 비교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규동-
dc.contributor.author서아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10:51:32Z-
dc.date.available2017-07-19T10:51:32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67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12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지휘전공, 2016. 2. 김규동.-
dc.description.abstract관현악 기법은 작곡가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제 2의 창작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관현악 작품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본고는 일반적으로 인상주의 음악이라고 통칭하는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와 라벨(Maurice Ravel, 1875-1937)의 음악, 그 중 관현악 기법에 대해 고찰해보고 두 작곡가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연구하였다.

본고는 드뷔시의 와 라벨의 를 중심으로 그들의 관현악 기법적 특성에 대해 비교하였다. 드뷔시는 음색적 주제를 사용하여 악기의 음색에 대해 재조명하였으며 비교적 중·저음역대의 목관악기를 전면에 내세워 각각의 음색이 작품에 영향을 미치도록 작곡하였다. 그는 주제를 지지하는 배경으로 현악기군을 세부적으로 분할시키고 음향적인 측면이 강조되도록 처리하여 전경과 배경 간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라벨 역시 여러 가지 악기를 균형 있게 활용하여 색채감을 높인 주제를 제시하였다. 이때 음색은 가장 핵심적인 고려 대상이었다. 또한 복합적이고도 화려한 음향이 특징인 라벨의 배경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고 더불어 그의 음악미학에 적절히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드뷔시와 라벨의 음악에 있어 음색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로 인해 두 음악 간의 유사성이 발견된다. 그러나 그들이 택했던 음색의 활용방법이나 배경의 구성방식은 다소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고는 드뷔시와 라벨의 관현악 기법에 대해 비교·분석해봄으로써 그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고 더 나아가 그들의 관현악 작품을 해석하고 연주함에 있어 하나의 실마리가 되고자 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1. 작품 개관 3
1.1. 드뷔시의 3
1.2. 라벨의 4
2. 악기편성 5

Ⅲ. 드뷔시와 라벨의 관현악 기법 고찰 7
1. 바다 7
1.1. 전경 7
1.1.1. 목관악기 중심의 선율 7
1.1.2. 음색적 주제 11
1.1.3. 중복의 방식 17
1.2. 배경 25
1.2.1. 현악기의 세부분할과 음향적 배경 25
1.2.2. 타악기와 하프의 배경적 사용 34
1.2.3. 피콜로의 배경적 사용 43
2. 라 발스 49
2.1. 전경 49
2.1.1. 현악기 중심의 비르투오소적 선율 49
2.1.2. 관악기의 제한적 사용 54
2.1.3. 음역 56
2.1.4. 형식과 음색 60
2.2. 배경 64
2.2.1. 세부분할 64
2.2.2. 복합적 배경 69
2.2.3. 음색결합 79
2.2.4. 글리산도 81
2.2.5. 음역 85

Ⅳ. 드뷔시와 라벨의 관현악 기법 비교 88
1. 주제선율에 사용된 주요악기 88
2. 음색과 주제·형식과의 관계 90
3. 선율 중복의 방식 92
4. 성부의 세부분할 방식 93
5. 배경의 복합성과 단순성 97
6. 목관악기의 활용법 99
7. 금관악기의 활용법 101
8. 타악기와 하프의 활용법 102

Ⅴ. 결론 106

Ⅵ. 참고문헌 108

영문초록 11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51475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드뷔시-
dc.subject라벨-
dc.subject바다-
dc.subject라 발스-
dc.subject음색적 주제-
dc.subject색채적 음영-
dc.subject.ddc780-
dc.title드뷔시와 라벨의 관현악 기법 비교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12-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