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헨리 카웰의 울트라모더니즘 피아노 음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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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손민정

Advisor
이석원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헨리 카웰울트라모더니즘실험주의아방가르드비서구클러스터슬라이드피아노 스트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이론전공, 2016. 2. 이석원.
Abstract
본 논문은 헨리 카웰(Henry Cowell, 1897-1965)의 울트라모더니즘 피아노 작품을 연구한 것이다. 울트라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1920년대 미국에서 대두된 아방가르드, 혹은 실험주의 음악에 사용되었다. 카웰은 클러스터, 슬라이드, 스트링 피아노 기법 등을 통해 울트라모더니즘의 대표적인 작곡가가 되었다. 1920년대 그의 작품에는 중국, 일본, 인도 등의 비서구 음악에 대한 경험이 나타난다. 이는 실험주의 기법이 등장한 배경과 이 기법이 사용된 음악적 맥락을 통해 알 수 있다.
실험주의 기법이 사용된 1920년대 카웰의 음악에 다양한 문화의 영향이 있다는 것을 여러 학자들이 인정했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실험적이라는 것에만 집중하여, 피아노 기법 소개와 연주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1920년대에 작곡된 카웰의 피아노 작품에서, 실험주의 기법이 비서구 문화적 요소를 나타내는 것을 실제적으로 보여주고자 했다. 카웰의 음악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먼저 울트라모더니즘 음악이 나타나게 된 시대적 배경과 여러 문화를 경험한 카웰의 삶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카웰의 실험주의 피아노 기법을 연구한 후, 이 기법이 비서구 문화와 가지는 관계를 절대음악과 표제음악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카웰의 실험주의 기법은 비서구 문화의 영향을 크게 네 가지 방식으로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는 매크로 클러스터(macro-cluster)를 통해 동양의 타악기 음향을 모사했다는 것, 두 번째는 비서구 음악의 선율과 리듬을 선법이나 5음음계로 구성된 클러스터를 통해 묘사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비서구 문화의 전설에 나오는 표제의 특징을 묘사하기 위해 클러스터, 슬라이드 기법 등을 사용한다는 점이며, 네 번째는 스트링 피아노 기법을 통해서 동양이나 아랍의 현악기를 연주하는 것과 같은 이국적인 음향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이는 카웰의 실험주의 기법이 그의 음악에 영향을 준 비서구 문화의 요소를 나타내는 데에 적극적으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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