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고르 스트라빈스키의《결혼》(1923)에 나타나는 반복의 구성적 의미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새암

Advisor
서정은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트라빈스키결혼구성반복의 대상반복의 방식반복의 의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작곡전공, 2016. 2. 서정은.
Abstract
본 논문은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의 《결혼(Les Noces)》(1923)을 통하여 반복이 음악의 다양한 요소들을 어떻게 구성하며, 그것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작품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작품의 소재와 작곡 시기의 영향으로 인해 주로 러시아 민속적 요소와의 연관성을 밝히는 논제를 다루어 왔다. 그러나 본 작품은 이외에도 구성적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을 보인다. 즉, 음악을 통일시키고 안정화시키는 보편적 구성 원리로서의 반복이 작품 전반에 걸쳐 두드러지게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음악이 끊임없이 진행해나가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서 구별되게 운용되는 반복에 관해 연구하게 되는 중요한 단초가 되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우선 《결혼》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러한 특징이 작품 내에서 반복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결혼》에 나타나는 반복에 대해 언급하기에 앞서 음악에서의 반복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하여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 나타나는 반복에 대해 지금까지 어떠한 논의들이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결혼》에서 나타나는 반복의 대상, 방식을 전통적인 방식에서와 비전통적인 방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결혼》에 나타나는 반복의 의미를 찾아보았다.
결론적으로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서 반복은 이전의 조성어법에서와 같이 음악을 구조적으로 안정화하고 통일성을 부여하는 역할뿐 아니라 기존 조성어법에서 사용하지 않던 대상 및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음악을 매우 다채롭고 흥미롭게 만들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반복의 역할과 더불어 그 대상과 방식의 확대를 통해 반복에 새로운 역할과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