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메인 메모리 접근 특징 및 분석도구 : Analyzing Memory Access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Applications Using An Analysis Too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동열

Advisor
안정호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안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메인 메모리스마트폰성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지능형융합시스템학과, 2013. 2. 안정호.
Abstract
최근 스마트폰이 널리 대중화 되면서 소프트웨어와 더불어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전화기능을 가진 소형 컴퓨터로써 기존의 컴퓨터에서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하드웨어 특징을 그대로 보인다. 특히 메인 메모리의 성능은 스마트폰 시스템 성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연구는 저비용을 기초로 저전력, 대용량 그리고 광대역폭 달성에 집중되고 있으나 이는 메모리 공정의 Scaling Limit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자체의 성능개선 뿐 아니라 메모리를 시스템에 최적화 시키는 것이 전체 성능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사용되는 시스템의 메모리 사용 경향성 등의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환경에서 메인 메모리 동작을 분석할 수 있는 도구를 제안하고 어플리케이션 단위로 메인 메모리 접근 특징을 파악한다. 제안된 메모리 분석도구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메모리 시스템 시뮬레이션기능을 추가한 것으로써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도구이다. Pin과 SPEC CPU2006 벤치마크를 활용하여 제안된 메모리 분석도구를 검증하였으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6개를 선정하여 메모리 접근 특징을 파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