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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속도의 걸음걸이 생성 : Synthesis of Human Walking at Different Spee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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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재흥-
dc.contributor.author김민곤-
dc.date.accessioned2017-07-19T10:54:58Z-
dc.date.available2017-07-19T10:54:58Z-
dc.date.issued2014-08-
dc.identifier.other00000002199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317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4. 8. 박재흥.-
dc.description.abstract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가상 캐릭터의 움직임을 만들기 위하여 사람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여 가상의 캐릭터에게 적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사람의 움직임에서 조금만 변화가 있어도 새롭게 그 동작에 대한 정보를 획득해야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가상 캐릭터의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것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새로운 움직임을 생성하기 위해서 기존의 동작들을 바탕으로 수학적으로 모델링을 한다. 또한 동작은 개인의 스타일 및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들이 수학적 모델링에 포함되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움직임인 걸음걸이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하여 제안한다. 개인 및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걸음걸이들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러한 모델링을 바탕으로 새로운 속도의 걸음걸이를 생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고 원하는 동작을 생성하기 위하여 걸음걸이 분석을 기초로 하여 최적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제안하는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생성된 걸음걸이와 실제 걸음걸이 사이의 오차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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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표 1
1.2 논문 구성 3

II. 관련 연구 4

III. 걸음걸이 분석 6

IV. 텐서 Algebra 8

V. 텐서 기반 모션 생성 10
5.1 전처리과정 11
5.2 다요인 걸음걸이 모델 12
5.3 걸음걸이 생성 적용 15

VI. 실험 결과 21
6.1 실험환경 및 데이터정보 21
6.2 일정한 속도의 걸음걸이 생성(모션 리타게팅) 23
6.3 일정한 속도의 걸음걸이 생성(분석 이용) 25
6.4 변화하는 속도의 걸음걸이 생성 30

VII. 결 론 32

참고문헌 33
Abstract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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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6959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걸음걸이-
dc.subject모션 모델-
dc.subject모션 생성-
dc.subject텐서-
dc.subject애니메이션-
dc.subject.ddc620-
dc.title다양한 속도의 걸음걸이 생성-
dc.title.alternativeSynthesis of Human Walking at Different Speed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ingon Kim-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ⅴ, 36-
dc.contributor.affiliation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dc.date.awarded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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