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페이스북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 행동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Privacy Protection of Facebook Us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유정

Advisor
강남준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정보프라이버시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프라이버시 염려도프라이버시 보호 행동SNS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 2015. 2. 강남준.
Abstract
떤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이 기능을 통해 개인의 정보프라이버시 염려를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하였다. 이에, 이용자들의 정보프라이버시 보호 성향과 실제 페이스북에서의 정보프라이버시 보호 행동과는 큰 상관관계가 없을 것이며, 페이스북에 글을 업로드하는 빈도와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특히 페이스북에서의 정보프라이버시 보호 행동에 따른 이용자 유형을 밝히고, 이용자 집단 별로 어떠한 특성이 있는지를 함께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정보프라이버시 보호 성향이 높은 이용자일수록 자신들이 정보프라이버시 보호 행동을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 실제 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사용과의 관계는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페이스북 이용자 유형은 사전 검열형, 적극적 임기응변형, 사전 검열&임기응변형으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사전 검열형 이용자의 경우, SNS를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지 않고 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사용 또한 거의 이용하지 않는 유형이다. 이들은 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을 대부분 전체 공개로 두고, 남에게 알리고 싶은 내용이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 경우에는 거의 글을 쓰지 않고, 그에 따라 페이스북에 글을 자주 업로드하지 않는 특성을 보였다. 적극적 임기응변형 이용자의 경우, 페이스북을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사용하면서 프라이버시 조절 기능 또한 활발하게 사용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어떤 글을 올리느냐에 따라서 전체 공개, 친구 공개, 그리고 친한 친구 공개, 블랙리스트 제외 등의 기능을 다채롭게 사용하는 특성을 보였다. 이들은 페이스북에 하루 평균 9~10개의 글을 올리며, 평균 친구 수도 많다. 따라서 이들은 자신들이 올리는 글의 성격을 바로 파악하고, 자신들이 맺은 페이스북 친구를 머릿속에서 다양한 층위로 구분하여 프라이버시 전략 또한 바로바로 수행하는 임기응변형 특징을 지닌다. 마지막으로 사전검열+임기응변형 이용자는 SNS를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이용하지 않으면서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사용은 활발하게 사용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을 주로 친구 공개로 두고, 전체 공개를 상대적으로 기피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글을 업로드하는 빈도에 따라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이용에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또한 각 이용자 집단 별로 수행하는 프라이버시 보호 행동 양식또한 검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페이스북 이용자들의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 이용 행태에 따른 이용자 집단을 실제 이용자들의 페이스북 자료를 토대로 유형화 하고 각 집단의 특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시의성 및 방법론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기존 SNS 정보프라이버시 연구에서 드물게 논의되던, 이용자들의 행동 양식을 보다 자세하고 면밀히 관찰할 수 있는 게시글별 프라이버시 설정 기능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