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핑거프린팅 기법 및 영상 처리를 활용한 레코드 정보 검색 연구 : Vinyl Record Information Retrieval via Audio Fingerprinting and Image Process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상희

Advisor
이교구
Major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합과학부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Keywords
뮤직 테크놀로지레코드음악 정보 검색실시간 정렬DJ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융합과학부(디지털정보융합전공), 2015. 8. 이교구.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음악 소비자가 디지털 음원을 감상하 는 시대가 되었다. 또한 통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개인 기기에 음원 을 저장하지 않고 스트리밍(Streaming) 서비스를 활용해 음악을 듣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흐름 속에서 역설적으로 아날 로그 매체인 LP 레코드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음원과 달리 아날로그 음원에는 메타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고, 따라서 음원과 관련된 정보를 저장 및 시각화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디 지털 음원에 저장되는 메타데이터는 곡의 제목, 아티스트, 조성, 빠르기, 실시간 진행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이는 기기에서 시각화 됨으로써 일 반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뿐 아니라, DJ의 공연에 있어 요긴하게 활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법 및 영상 처리를 활용하여 LP 레코드에서도 메타데이터를 실시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오디오 핑거프린팅 기법을 활용하여 LP 레코드를 식별하고, 오디오 신호 처리를 통해 재생 중인 음원을 실시간 정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음원의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같은 패턴의 반복이 많은 현대 음악의 특성상 오디오 신호 처리 만으로는 실시간 정렬에 오류가 발생한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LP 레코드 이미지의 회 전각을 영상 처리를 통하여 추정하였고, 그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기존 의 오디오 상호 상관 만을 사용하였을 때와 비교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31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